본문 바로가기

33종류의 메모리와 호환되는 멀티카드 리더기

반응형
33종류의 메모리와 호환되는 멀티카드 리더기
엘레콤 MR-A33H 시리즈

디지털 카메라, 휴대전화, PMP, PDA, 전자사전 등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플래시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제품이나 모델에 따라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메인 또는 보조 저장장치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휴대용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메모리 카드를 PC와 연결해서 데이터를 옮길 수 있는 멀티카드 리더기를 가지고 있으면 아주 요긴하다. 문제는 멀티 메모리 카드 리더기라고 해도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할 수 없는 메모리 카드가 있다는 점이다.

엘레콤의 MR-A33H 시리즈는 현존하는 모든 종류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멀티 메모리 카드 리더기라고 할 수 있다. 엘레콤에 따르면 2007년 3월을 기준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33가지 종류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3가지 종류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PC와 연결해 읽고 쓸 수 있는 엘레콤의 멀티 메모리 카드 리더기, MR-A33H 시리즈. 위쪽에는 플래시 카드를 보관할 수 있도록 오목하게 파인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사진:www.elecom.co.jp)

특히 마이크로SD, 미니SD, 메모리 스틱 마이크로처럼 주로 휴대전화에 사용하는 소형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까지도 별도의 어댑터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고속 대용량 메모리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SDHC(Secure Digital High Capacity)를 비롯해,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SD나 메모리 스틱 프로를 지원하는 것도 눈여겨 볼만하다.

사용 가능한 플래시 메모리를 살펴보면, 우선 콤팩트 플래시(CF; Compact Flash) 계열의 경우 타입Ⅰ과 Ⅱ, 마이크로 드라이브, CF타입의 HDD 등을 사용할 수 있다. SD(Secure Digital) 타입은 SD, SDHC, 미니SD(miniSD), 마이크로SD(microSD, T-Flash)를 지원한다.

소니의 메모리 스틱 계열은 메모리 스틱, 매직 게이트 메모리 스틱, 메모리 스틱(매직 게이트, 고속 전송), 메모리 스틱 프로, 메모리 스틱 프로 하이 스피드, 메모리 스틱 듀오, 매직 게이트 메모리 스틱 듀오, 메모리 스틱 듀오(매직 게이트, 고속 전송), 메모리 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 스틱 프로 듀오 하이스피드, PSP용 메모리 스틱 듀오, PSP용 메모리 스틱 프로 듀오, 메모리 스틱 마이크로, 메모리 스틱 롬 등을 지원한다.

멀티미디어 카드 제품군에서는 MMC 4.0, RSMMC, RSMMC 4.0, MMC 마이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미디어(SM; Smart Media), xD 픽처 카드, xD 픽처 카드 타입M, xD 픽처카드 타입 H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PC와의 연결은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 2.0을 지원한다.

윗면이 접시처럼 움푹하게 들어간 박스형 디자인도 독특하다. 이렇게 윗부분을 오목하게 만든 이유는 메모리 카드를 보관하거나 카드 슬롯에 연결하지 않았을 때,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것이 엘레콤의 설명이다.

여러 종류의 메모리 카드를 리더기와 함께 사용하다 보면 종종 메모리 카드를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찾게 되거나 분실하는 경우가 있다. MR-A33H 시리즈에 마련된 수납공간은 그런 점에서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운영체제는 윈도 ME/2000/XP/비스타와 맥 OS X 10.2 이상을 지원한다. 크기는 68x20x20mm, 무게는 약 56g으로 USB 케이블은 필요할 때만 본체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색상은 실버, 블랙, 화이트 세 가지 모델이 있으며, 판매 가격은 약 4200엔(약 3만 3,000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