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팟 무선 홈 오디오 서버로 변신하다

반응형
아이팟 무선 홈 오디오 서버로 변신하다
크리에이티브 엑스독(Xdock)

휴대용 디지털 오디오나 비디오 플레이어는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종류와 모델의 제품이 있고, 비슷비슷하면서도 결코 비슷하지 않은 제품들이 지천이다. 독특한 생김새와 특별한 재주를 가지고 고객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제품들도 수 없이 많다.

그 속에서 애플의 아이팟(iPod)은 가장 빛나는 존재다. 냉정하게 따져보면 아이팟 보다 성능 좋고, 기능도 다양한 제품들이 널려 있다. 그럼에도 아이팟은 이 시간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아이팟의 약진에는 다양한 주변기기나 액서사리도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의 엑스독(Xdock, X-Fi dock for iPod) 역시 아이팟을 위해 세상에 나온 물건이다. 엑스독은 휴대용인 아이팟을 집에서는 마치 음악 서버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물건이다. 아이팟 속에 가득 담겨 있는 음악을 다른 방에 있는 오디오나 스피커 시스템으로 자유롭게 즐기도록 해주는 것이 엑스독의 역할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팟에서 재생하는 음악을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엑스독과 엑스독에서 전송한 음악을 수신해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재생해 주는 엑스-파이 무선 리시버.(사진:www.creative.com)

작은 블랙박스 형태로 생긴 엑스독은 아이팟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무선으로 전송해 집안의 다른 방에서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작은 방송국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종의 무선 스트리밍 서버가 되는 셈이다. 물론 이러한 종류의 제품은 이미 여러 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엑스독은 엑스-파이 크리스탈라이저(X-Fi Crystalizer), 엑스-파이 CMSS-3D라는 기능을 탑재해 보다 고음질, 풍부한 입체 음향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MP3 파일은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람이 듣지 못하는 주파수 영역은 제거해 버리는 손실압축 기법을 사용한다.

엑스-파이 크리스탈라이저는 이렇게 잘려나간 영역의 일부를 복원해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재생할 수 있어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크리에이티브의 설명이다. 엑스-파이 CMSS-3D는 2채널이나 멀티채널 등 스피커 종류에 상관없이 좀 더 실감나는 입체 음향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엑스독에서 전송되는 음악을 다른 방에 있는 오디오나 스피커 시스템으로 듣기 위해서는 엑스-파이 와이어리스 리시버(X-Fi Wireless Receiver)라는 수신기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엑스독이 송신기이고, 엑스-파이 와이어리스 리시버는 수신기가 되는 셈이다. 리시버는 최대 4개까지 구입해서 원하는 곳에 놓고 사용할 수 있다.

리시버와 오디오 또는 스피커의 연결은 뒷면에 있는 오디오 출력 단자를 이용한다. 각각의 리시버는 무선 리모컨으로 각각 제어가 가능하다. 예들 들어 1번과 2번 리시버만으로 음악을 듣거나, 전체 리시버에서 모두 음악이 나오도록 할 수 있다. 리모컨에는 각각의 리시버를 선택하거나 곡이동과 선택, 볼륨 조절 등을 할 수 있다.

무선 전송 기능이 필요 없고 방이나 거실에 있는 홈시어터나 오디오 시스템과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리시버 없이 엑스독에서 직접 연결할 수도 있다. 뒷면에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단자가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외부 오디오 시스템과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오디오 입력 단자를 사용하면 MP3, CD, 게임 콘솔 등 다양한 오디오 장치로부터 입력을 받아 엑스-파이 와이어리스 리시버로 음악이나 소리를 송신할 수도 있다. 비디오 출력 단자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아이팟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다면 TV와 연결해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엑스독에 있는 USB 단자는 PC과 노트북과 연결해 아이튠즈와 아이팟의 음악을 동기 시킬 때 사용한다. 또한 혼자서 앞쪽에 있는 헤드폰 단자를 내장해, 혼자서 음악을 감상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가격이 만만치 않은 것이 흠이다. 엑스독은 329달러(약 30만원), 엑스-파이 와이어리스 리시버는 159달러(약 18만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