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공유기

반응형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공유기
벨킨 F1DS102U

두 대의 PC를 곁에 두고 번갈아 가면서 작업하거나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평범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는 흔한 일이 아니지만 개발자, 서버 관리자, PC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멀티미디어 작업을 많이 하는 곳이라면 종종 볼 수 있는 일이다.

공간이 넉넉하면 그나마 낫지만 좁은 공간에 두 대의 PC와 각각의 PC에 연결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까지 놓고 사용하려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이럴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KVM 스위치라는 키보드, 마우스, 공유기다.

키보드(Keyboard), 모니터(Monitor), 마우스(Mouse)에서 첫 글자를 하나 씩 따와 KVM이라는 이름을 가졌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는 뜻에서 스위치라는 이름이 붙었다. KVM 스위치는 종류에서부터 디자인까지 제법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나와 있다. 그 중에는 3-4개의 PC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대의 PC를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벨킨의 KVM 스위치 F1DS102U. 스피커와 마이크도 연결할 수 있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USB 타입을 지원한다. 2개의 포트를 가진 USB 허브 기능도 제공한다.(사진:www.belkin.com)

벨킨의 F1DS102U는 바로 그럴 때 사용하는 KVM 스위치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KVM 스위치는 박스 형태로 된 것과 케이블에 어댑터가 달려 있는 것이 많다. 반면 F1DS102U는 세로 형태로 세워 놓고 사용하는 스탠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다.

앞면에는 있는 두 개의 스위치는 PC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스위치를 누르면 왼쪽에 있는 램프가 켜지면서 현재 어느 PC와 연결되어 있는 지를 알려준다. PC,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 등과 연결하는 각종 입출력 단자는 뒷면에 있는 커버를 벗겨내면 드러난다.

F1DS102U는 두 대의 PC를 하나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2포트용 제품이다. 따라서 각각의 PC의 모니터와 연결하는 아날로그 입력 단자가 2개 제공된다. 또한 사운드 카드로부터 나오는 오디오 출력과 마이크 입력 단자도 역시 2개씩이다.키보드와 마우스는 USB 포트를 이용해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PS2 포트만을 지원하는 KVM 스위치를 사용한다면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유무선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는 무선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F1DS102U는 USB 단자를 이용하기 때문에 무선 마우스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래서 각각의 PC와 연결하는 USB 포트도 2개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 또한 여분의 USB 포트를 2개 가지고 있어서 프린터나 외장형 하드디스크 같은 USB 주변기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공유해서 사용할 모니터, 외장형 스피커, 마이크는 하나씩 마련되어 있는 공유용 출력 단자와 연결하면 된다. F1DS102U를 통해 연결되는 모니터는 최대 1,600x1,200(65Hz) 화소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전원은 뒷면 아래쪽에 있는 어댑터 연결 단자를 이용해 공급한다.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도 대부분의 KVM 스위치가 주는 편리한 점이다. 또한 PC나 매킨토시 등에서도 운영체제의 버전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F1DS102U의 정확한 제품명은 옴니뷰 소호 시리즈 2-포트 USB KVM 스위치 오디오(OmniView SOHO Series 2-Port USB KVM Switch with Audio)로 미국에서의 판매 가격은 99.99달러(약 9만 5,000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