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 SATA 지원하는 외장형HDD 케이스

반응형
IDE, SATA 지원하는 외장형HDD 케이스
노박 NV-HDS392U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두 가지 용도로 쓸모가 많다. 첫 번째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른 PC로 옮겨야할 때 유용하다. 작업한 파일이나 데이터를 사무실이나 집을 오갈 때 마다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거나, 랜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PC나 노트북끼리 대용량 데이터를 교환해야할 때 요긴하다.

두 번째는 중요한 데이터의 복사하거나 백업해서 보관하는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PC의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이렇게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으로 백업을 해두었다면 적어도 귀중한 자료를 잃어버리는 일은 막을 수 있다. 첫 번째가 ‘가방’의 용도라면 두 번째는 ‘창고’와 같은 역할을 하는 셈이다.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본체 안에 하드디스크까지 내장해서 판매하는 패키지 제품이 있고, 케이스만 구입한 후 하드디스크는 이미 가지고 있거나 별도로 구입한 것을 직접 장착해서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 있다. 노박의 NV-HDS392U는 하드디스크는 별도로 장착해야 하는 외장형 케이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5인치 크기의 IDE와 SATA 방식 하드디스크를 동시에 지원하는 노박의 외장형 하드디스크 케이스 NV-HDS392U.(사진:www.novac.co.jp)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는 것은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다. 케이스를 열고 데이터와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끝이다. 거의 모든 종류의 외장형 하드디스크가 가진 공통점이다. NV-HDS392U는 PC용으로 판매되는 3.5인치 크기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구조, 기능, 사용방법이 비슷하다. 하지만 NV-HDS392U는 일반적인 외장형 하드디스크와는 다른 특별한 점이 하나 있다. 바로 IDE나 SATA 방식 하드디스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꼭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에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부분이다.

외장형 하드디스크 케이스는 IDE나 SATA 방식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D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했다면 계속해서 IDE 방식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할 수 있고, SATA를 지원하는 제품은 마찬가지로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만 사용할 수 있다.

반면 NV-HDS392는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예를 들면 PC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가지고 있던 IDE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사용하다가, 좀 더 성능이 좋고 용량이 많은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구입해도 케이스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PC나 노트북과 연결할 때는 USB 포트를 이용한다. 함께 제공되는 전원 어댑터를 전원 단자에 꽂고, 본체와 PC에 있는 USB 단자와 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USB 규격은 2.0을 지원한다. 운영체제는 윈도 2000/XP/비스타, 맥 OS 9(9.2.2 권장)이나 X(10.2.8, 10.3x 또는 10.4.x) 이상을 지원한다.

본체 옆면에는 8cm 크기의 대형 냉각팬을 장착해 하드디스크의 냉각 효율을 높인 것도 장점이다. 특히 냉각팬을 켜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사용 환경에 따라 냉각팬을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온도가 높지 않다면 냉각팬 사용을 중지해 냉각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없앨 수 있다는 얘기다.

본체도 열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을 사용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이다. 크기는 183x55x119mm, 본체 무게는 약 475g이다.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4,980엔(약 4만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