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선랜 지원 보급형 잉크젯 복합기, 한국HP C4780

반응형

프린터는 PC가 있는 바로 그 곳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었다. 적어도 네트워크라는 말이 생소하던 시절에는 그랬다. 여러 대의 PC에서 한 대의 PC를 서로 공유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도, 그 때 그 시절에는 당연하게 받아야 들여야 하는 불편한 현실이었다.

하지만 프린터 전용 단자에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던 프린터가 네트워크로 PC와 연결될 수 있게 되면서 그런 상식은 깨졌고 불편한 현실은 과거가 됐다.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된 프린터는 그것이 있어야 할 자리를 좀 더 융통성 있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HP(www.hp.co.kr)의 포토스마트 C4780은 PC 바로 옆에 놓을 자리를 마련해 줄 필요가 없는 컬러 잉크젯 복합기다. PC가 어느 곳에 있든 집이나 사무실의 원하는 장소에 설치해 두고 사용할 수 있고, PC가 없어도 사진을 인쇄하고 문서를 복사할 수 있는 복합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눈여겨 볼만한 제품이다.

포토스마트 C4780의 재주는 세 가지다. PC로 작성한 문서를 인쇄할 수 있는 프린터, 종이에 인쇄된 문서나 사진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스캐너, 그리고 흑백 또는 컬러로 문서를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는 복사기로 활용할 수 있다. 가정용으로 선보인 만큼 팩스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검은색 옷을 입고 있는 포토스마트 C4780의 디자인은 단순하다. 기존의 복합기처럼 오밀조밀하게 모여 있는 조작 버튼을 찾아볼 수 없다. 반면,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직접 꽂아서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메모리 카드 리더기나 액정 화면은 낯설지 않다.



인쇄, 복사, 스캔 기능을 지원하는 한국HP의 포토스마트 C4780 컬러 잉크젯 복합기. IEEE 802.11b/g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 어댑터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서, 무선으로 PC나 노트북과 연결할 수 있다. 흑백과 3색 컬러로 구성된 2개의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한다.(사진:www.hp.com)

왼쪽 윗면에는 약 36.8mm(1.45인치) 크기의 컬러 액정과 좌우로 각각 3개의 버튼이 배열되어 있는 터치스마트 프레임이 자리를 잡고 있다. 왼쪽에 있는 버튼은 각각 이전 작업으로 돌아가거나 취소 또는 선택할 때 사용한다. 오른쪽에 있는 세 개의 버튼을 사용하면 스캔, 사진, 복사 메뉴로 이동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아래쪽에 있는 메모리 카드 슬롯에는 메모리 스틱, 메모리 스틱 듀오, SD 및 SDHC, xD픽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USB 2.0과 IEEE 802.11b/g 규격의 무선랜을 지원한다. 따라서 유무선 공유기나 무선랜 액세스 포인트만 있다면 간편하게 무선랜으로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A4 용지를 초안 모드로 인쇄할 경우 일분에 흑백은 최대 29페이지 컬러는 최대 23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다. 엽서 크기의 사진 한 장을 인쇄하는 데는 약 29초가 걸린다. 복사 모드에서는 일분에 흑백 문서는 최대 9페이지 컬러의 경우는 최대 6.5페이지를 복사할 수 있다.

인쇄용지는 최대 A4(210x297mm) 크기까지 사용할 수 있다. 스캐너의 광학 해상도는 최대 1,200dpi로 48비트 컬러 스캔이 가능하다. 검정색과 삼색 컬러 잉크로 구성된 2개의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며, 대용량 잉크 카트리지(60XL)를 장착하는 것이 가능하다.

용지함에는 한 번에 최대 80매의 인쇄용지를 수납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윈도 XP(서비스팩 1이상 32비트), 윈도 비스타(32, 64비트), 맥 OS X 10.4 이상 버전을 지원한다. 크기는 441.8x421.3x169.3mm 무게는 약 5.97kg이다. 판매 가격은 14만 9,000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