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 8개 연결하는 그래픽카드, 매트록스 M9188

반응형

하나일 때와 둘일 때는 분명 다르다. 그것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물건이 될 수도 있다. 같은 일을 해도 둘이하면 훨씬 수월하고, 한 개 보다는 두 개가 나을 때가 많다. 그래서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이 있지 않은가.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나누고 모으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적지 않다.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고 했다. 멀리 볼 수 있다는 것은 그 만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얻고 처리해야 하는 것은, 디지털과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교훈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많이 얻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느냐가 곧 경쟁력이 되는 세상이다.

매트록스(www.matrox.com)의 M9188은 그래픽카드다. 문자, 사진, 동영상 등 수 없이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출력해주는, PC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하는 필수 주변기기다. 하지만 평범한 그래픽카드들은 흉내 낼 수 없는 특별한 재주를 가진 그래픽 카드다.

한 대의 PC에 두 대의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듀얼 디스플레이 환경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사무실은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만큼, 모니터 두 대가 주는 편리함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지천이다. 노트북에 외장형 모니터를 연결해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도 흔하다.

다중 디스플레이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요즘 나오는 그래픽 카드는 두 개의 모니터 연결 단자를 내장한 제품이 대부분이다. 필요하다면 두 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PC에 장착해, 더 많은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최대 8대의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해 서로 다른 화면을 동시에 보거나 대형 디스플레이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트록스의 M9188. PCI 익스프레스 슬롯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로, 2GB 용량의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했으며,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단자 8개가 본체에 장착되어 있다.(사진:www.matrox.com)

일반적인 사용 환경이라면 그런 방법으로 서 너 대의 모니터만 연결해도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그 보다 많은 모니터를 연결해서 동시에 보고 처리해야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면,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재주를 가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다.

M9188이 바로 그런 제품 중에 하나로, 동시에 최대 8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를 8대의 모니터를 이용해 간편하게 확인하거나, 여러 대의 모니터를 마치 하나의 디스플레이처럼 연결해 대형 디스플레이처럼 활용하고 싶을 때 눈 여겨 볼만한 제품이다.

M9188은 모니터를 연결하는 출력단자만 보더라도, 평범한 그래픽 카드와는 족보가 다른 물건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아날로그(D-Sub) 또는 디지털(DVI) 단자가 내장되어 있는 일반적인 모니터와는 달리, M9188은 8개의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가 빼곡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디스플레이 포트를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와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면 된다. 디지털 단자만 탑재되어 있는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디스플레이 포트를 디지털 단자로 변환해 주는 어댑터를 이용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각각의 모니터 단자로 출력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는 디스플레이 포트를 이용할 경우 2,560x1,600 화소 DVI로 연결할 경우에는 1,920x1,200 화소를 지원한다. 물론 용도에 따라 각각의 디스플레이에 서로 다른 화면을 표시하거나 하나의 화면을 8대의 모니터에 확장해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PCI 익스프레스(16배속)를 사용하며, 그래픽 메모리는 2GB(2048MB)를 내장했다. 아울러 피벗(Pivot) 기능과 오픈 GL 2.0을 지원한다. 운영체제는 윈도 XP, 비스타, 7과 윈도 서버 2003, 2008, 리눅스 등을 지원한다. 미국에서의 출시 시기는 2009년 4분기, 판매 가격은 1995달러로 예정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