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선랜 활용하는 HDMI 컨버터, 랜서링크 NHC-168

반응형

아날로그 시대부터 거실의 주인 노릇을 해오던 TV가 디지털로 진화를 하면서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화려하고 선명한 영상과 생생하고 실감나는 소리를 보여주고 들려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양한 제품들을 연결해 색다른 활용이 가능하도록 변신하고 변화한 것도 디지털 TV가 가진 매력이다.

홀로 존재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던 TV에 PC나 게임기 등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을 연결할 수 있게 되면서 TV로 할 수 있는 일들이 훨씬 많아졌다. 특히 TV와 PC는 다른 어느 것 보다도 궁합이 잘 맞는 물건들이다. 디지털 시대의 생활필수품인 PC와 널찍한 화면을 가진 디지털 TV는 천생연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랜서링크(www.lancerlink.co.jp)의 NHC-168은 그렇게 PC와 디지털 TV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은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을 때 대안이 될 수 있는 물건이다. PC에서 출력하는 영상과 음성 신호를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는 TV로 전송해서 재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우미다.

PC와 디지털 TV를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디지털 TV가 있는 곳에 PC를 가져다 놓고, 영상과 오디오 케이블만 연결해 주면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케이블이 닿을 수 있을 정도로 PC와 디지털 TV가 가까운 거리에 있다면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이 쉽게 둘 사이를 연결할 수가 있다.

영상 신호는 PC에 있는 그래픽 카드의 출력 단자와 이에 대응하는 디지털 TV의 영상 입력 단자를 케이블로 연결해서 전달하면 된다. PC에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케이블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오디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PC에서 출력되는 영상과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TV의 HDMI 단자를 통해 입력받아 재생할 수 있는 랜서링크의 NHC-168. 유선랜이나 USB 단자를 통해 입력된 신호를 변환해 HDMI 단자로 출력할 수 있다. 다만, 사용 환경에 따른 제약이 많아 활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사진:www.lancerlink.co.jp)

하지만 디지털 TV 곁에 PC를 가져다 놓을 수 없다면 얘기가 좀 달라진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케이블로는 둘 사이를 하나로 맺어주는 것이 힘들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유선 또는 무선으로 PC와 디지털 TV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도우미가 필요하다.

NHC-168은 유선랜을 이용해 PC와 디지털 TV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물건이다. PC에서 재생하는 영상과 오디오 신호를 유선랜 케이블을 통해 NHC-168로 전송하면, 이를 변환해 본체에 내장된 HDMI 단자와 연결되어 있는 디지털 TV를 통해 감상할 수가 있다. 유선랜을 활용하는 HDMI 컨버터인 셈이다.

특히 본체에 내장되어 있는 2개의 USB 단자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면, 디지털 TV 화면을 보면서 PC를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PC가 있는 곳으로 가서 직접 조작할 필요 없이, 디지털 TV를 모니터처럼 활용하면서 영화를 보거나 인터넷 서핑 등 원하는 작업을 할 수가 있다.

NHC-168과 디지털 TV는 HDMI 단자로 연결되기 때문에, 디지털 TV에는 당연히 HDMI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디지털 TV 바로 옆에 PC를 놓을 수 있다면, USB 케이블로 NHC-168과 PC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는 NHC-168에 탑재된 미니 USB 단자와 PC의 USB 포트를 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출력 가능한 화면의 해상도는 최대 1,680x1,050 화소까지 지원한다고 되어 있다. 유선랜의 전송속도는 최대 100Mbps, 랜 케이블의 길이는 최대 100m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전원은 5V 전원 어댑터를 이용해 공급하며, 크기는 120x91x30.5mm 무게는 약 220g이다.

직접 사용해 보지 않았으니 성능이나 기능의 완성도는 직접 가늠할 수 없지만, 제품 설명을 보면 시스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활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혹시라도 구입하고 싶다면 미리 시스템 사양이나 환경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3만 9,800엔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