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한 프린터 네트워크 프린터로 변신하다, 로지텍 LAN-WGMFPS/U2

반응형

PC가 선택이 아닌 필수품으로 점점 자리를 잡아가면서, 집안의 모습이 날이 갈수록 달라지고 있다. TV가 있는 거실 한편에 PC가 놓여 있는 풍경은 이미 익숙하고, 가족들 마다 자신만을 위한 PC나 노트북을 가지고 있는 것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광경이다.

한 가정에 여러 대의 PC가 각자의 주인을 섬기게 되면서, 각각의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유무선 공유기도 꼭 필요한 물건이 되어 버렸다. 네트워크로 간편하게 공유해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변기기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런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로지텍(www.logitec.co.jp) LAN-WGMFPS/U2는 그런 가정에서 눈 여겨 볼만한 물건이다. PC와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었던 프린터를 유선이나 무선 네트워크로 접속해, 가족들 끼리 간편하게 프린터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린터 서버다.

LAN-WGMFPS/U2의 디자인은 기능만큼이나 단순하다. 옆면에는 유선랜, USB, 전원 단자가 내장되어 있고, 윗면에는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두 개의 램프가 자리를 잡고 있다. 무선랜 안테나는 본체 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적어도 겉모양만 보아서는 무선랜을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짐작하기 힘들다.

한 대의 프린터를 여러 대의 PC에 공유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한 대의 PC에 USB 케이블로 PC를 연결한 후 이를 네트워크를 이용해 공유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유선이나 무선랜 어댑터가 내장되어 있는 프린터를 사용하면 된다.


USB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프린터나 복합기를 네트워크를 이용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로지텍의 LAN-WGMFPS/U2. 유선랜 또는 무선랜을 이용해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는 프린터 서버로, 전용 유틸리티를 설치할 경우 양방향 연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사진:www.logitec.co.jp)

LAN-WGMFPS/U2는 첫 번째 방법으로만 공유할 수 있는 프린터를, 두 번째 방법으로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우미다. 프린터나 복합기를 LAN-WGMFPS/U2와 USB 케이블로 연결한 후, 본체에 있는 유선랜 단자에 랜 케이블을 꽂거나 무선랜 공유기를 통해 네트워크와 연결하면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할 수 있다.

WPS(WiFi Protected Setup)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나 액세스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면, 각각의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WPS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무선랜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무선랜 규격은 IEEE 802.11 b/g, 무선랜 보안은 WEP, WPA-PSK, WPA2-PSK를 지원한다.

유선랜으로 연결했을 경우는 최대 10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다만, 유선이나 무선 연결을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프린터나 복합기는 USB 1.1 또는 USB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 연결이 가능하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전용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프린터나 복합기의 쌍방향 통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잉크 상태를 확인하거나 복합기에 내장된 메모리 카드 리더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아울러 복합기에 내장되어 있는 스캐너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모든 종류의 프린터나 복합기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입 전에는 호환성 여부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운영체제는 일본어 버전의 윈도 XP/프로/비스타와 윈도 7 환경만을 지원한다. 크기는 95.5x64x25.5mm 무게는 약 76g이다. 일본에서의 판매가격은 1만 5,00엔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