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허브로 변신한 스마트한 외장형 하드디스크

반응형

여러 명이 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두 가지가 꼭 필요하다. 첫 번째는 팀워크이고 두 번째는 능력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과 뜻이 통해야 하고, 능력이 비슷하거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런 조건이 갖추어지면, 함께 일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런 것이 어디 사람뿐이던가. 물건이나 기계도 그렇게 궁합이 맞아야 한다. 바야흐로 스마트 시대라고 부르는 요즘, 똑똑하게 진화한 그것들이 지천이다. 재주가 많고 능력이 뛰어난 것들이 자고 나면 쏟아져 나오는 세상, 이것과 저것의 궁합이 갈수록 중요해 지고 있다. 그것이 스마트 시대에 태어나는 것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덕목이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GoFlex Satellite)는 가방에 넣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외장형 하드디스크다. 하드디스크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저장장치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씨게이트가 만들었다. 이제까지 있어왔던 외장형 하드디스크와 족보는 같지만 한 단계 더 진화해 예전의 것들은 없었던 재주를 가지고 세상에 나온 ‘물건’이다.

이제까지 존재했던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대부분 선으로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었다. 무선이 주는 편리함에 익숙해진 요즘 사람들에게 유선의 번거로움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는 불편함이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는 그 점을 진화의 방향으로 삼고, 선을 없앴다.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방법으로는 무선랜을 선택했다.




500GB 용량의 2.5인치 하드디스크, 802.11/b/g/n을 지원하는 무선랜, USB 3.0(2.0 호환)과 리튬-폴리머 충전지가 들어가 있는 씨게이트의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외장형 휴대용 하드디스크다(사진:www.segate.com).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는 무선랜 액세스 포인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무선랜을 지원하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면, 선을 연결하지 않고 바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PC나 노트북처럼 USB 연결을 지원하는 장치에서는 유선으로 연결해 좀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당신이 만약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다고 하자. 그것들이 뱃속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64GB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는 이 정도의 저장용량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아이폰과 궁합 잘 맞는 편리한 외장형 저장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눈 여겨 볼만하다.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고플렉스 미디어 앱을 설치하고, 무선랜으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와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덩치 큰 동영상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스트리밍 기능을 이용해 다운받지 않고 바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트리밍은 동시에 3대까지 지원한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를 구입하고,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고플렉스 미디어(Goplex Media)와 고플렉스 액세스(Goplex Access)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스마트한 파일 활용 준비는 끝난다. 두 가지 앱은 모두 무료다. 앱을 설치하고 설정 메뉴에 있는 Wi-Fi 메뉴에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를 찾아 연결하면 500GB 용량의 저장공간을 아이폰에서도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영화를 가득 저장해 두었다면 아이폰으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바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서 찾아 재생할 수 있다. 파일을 네트워크로 다운로드 받으면서 재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스트리밍 기능은 동시에 3대의 단말기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무선랜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는 다른 외장형 하드디스크에는 없는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다. 리튬-폴리머 전지를 사용하며, 영화 파일을 재생할 경우 한번 충전으로 최대 5시간 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최대 대기 시간은 25시간이다.

아울러 고플렉스 미디어 앱에서 지원하는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필요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두고 사용할 수도 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오에스(iOS) 버전과 안드로이드용 앱을 모두 지원한다.

물론 동영상뿐만 아니라 음악, 사진, 문서 파일 등을 담아 두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다. 특히 아이튠즈에서 구입한 음악이나 비디오 파일까지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에 저장해 두고, 인증이 완료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미디어싱크(Media Sync)라는 동기화 기능도 유용하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윈도와 맥 운영체제 기반의 PC에 저장된 파일을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와 간편하게 동기화 시킬 수 있다. PC와 직접 연결해 빠르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싶을 때는 USB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도 된다. USB 규격은 3.0을 지원하며, USB 2.0과 호환된다.

PC나 노트북에서 무선으로 고플렉스 새틀라이트와 접속하고 싶을 때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된다. 무선랜 규격은 802.11/b/g/n을 지원한다.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만큼 제품 패키지에는 충전기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 다만, 몸값이 27만 9,000원으로 만만치 않기 때문에, 마음은 가도 선뜻 지갑을 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기능과 활용 방법 동영상 보기(자료:www.sega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