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에서 AM/FM 라디오를 들어볼까

반응형
PC에서 AM/FM 라디오를 들어볼까
싼코 USB 라디오

소리만으로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들을 수 있던 때가 있었다. 소리만으로 웃고 웃을 수 있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소리만으로 흥겹거나 서글픈 노래 가락을 따라 불러야 했던 그때 그 시절이 있었다. 보는 즐거움이 없었기에 듣는 맛이 더 감칠 나던 라디오가 보배 같던 그런 때가 있었다.

어느 날 TV라는 것이 등장했다. 처음에는 검고 하얗던 화면만으로도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사람들에게서 차츰 라디오는 멀어져 갔다. 색을 입은 컬러 TV가 나오면서 사람들의 눈과 귀는 TV와 더 가까워졌다. 사람들에게 라디오는 더 빠른 속도로 잊혀져 가야했다.

라디오는 어떤 사람에게 과거의 추억이고, 어떤 이들에게는 아직까지 현실이다. 영화 라디오스타를 보며 향수를 맛보았던 이들에게는 추억일 테고, 생생함을 느꼈던 누군가에게는 현실일 게다. 디지털 TV, 인터넷이 생활이 된 디지털 세상에서 라디오는 이미 오래전 전성시대를 잃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와 연결해 AM과 FM 라디오 수신, 녹음, 예약 녹음이 가능한 싼코의 외장형 USB 라디오. FM 수신용 외장형 안테나를 제공하며, 라디오에 있는 오디오 출력 단자를 PC의 마이크나 라인 입력 단자와 연결해서 사용한다.(사진:www.thanko.jp)

화려했던 라디오의 시대는 갔지만 아직 그 운명이 다한 것은 아니다. 여전히 라디오를 곁에 두고 그 달콤함과 포근함을 즐기는 이들이 적지 않은 까닭이다. 그 사이 인터넷으로도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세상이 됐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이라는 것도 등장했다. PC로 들을 수 있는 라디오가 나온 것도 이미 오래전이다.

PC와 라디오가 만났다고 해서 별로 특별해 진 것은 없다. 좀 색다른 기능이라고 해봐야 녹음을 할 수 있다는 정도가 고작이다. 싼코에서 팔고 있는 USB 라디오도 마찬가지. 지극히 단순했던 PC용 라디오와 비교해 좀 달라진 것이 있다면 예약 녹음이 가능한 정도다. 물론 예약 녹음을 하려면 PC가 켜져 있어야 한다.

AM 라디오 수신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좀 색다른 점이다. PC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라디오는 FM 라디오 수신만 가능했던 것들이 대부분이었던 탓이다. AM이나 FM 방송 선택은 소프트웨어에 있는 메뉴 아이콘으로 선택한다. 채널을 바꾸고 녹음하는 것도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 녹음한 방송 내용은 WMA 형식의 파일로 하드디스크에 저장한다.

PC와는 USB 케이블로 연결한다. 외장형 AM/FM 라디오 수신기라는 얘기다. 그런데 제법 덩치가 크다. 크기 때문에 근거 없는 편견이 머리 속에서 오락가락한다. 왠지 수신율도 음질도 좋을 것 같다는 편견 말이다.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았으니 그것이 편견인지 사실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외장형 FM 라디오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보면 제법 좋은 음질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라디오에서 나오는 소리는 뒷면에 있는 오디오 출력 단자를 통해 나온다. 이 단자를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해 PC의 마이크나 라인 입력 단자와 이어주어야 PC에 연결되어 있는 스피커를 통해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다.

좀 불편할 듯 하지만 헤드폰이나 외장형 스피커를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편리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물론 이럴 경우는 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다. AM은 모노, FM은 스테레오로 방송을 들을 수 있다. PC와 연결할 때 필요한 USB 단자와 안테나 연결 단자도 뒷부분에 있다.

가지고 다니기에 불편할 만큼 크지는 않지만 집이나 사무실에 놓아두고 사용하기에 알맞을 것 같다. USB는 1.1버전만 지원한다. 전원은 USB 케이블을 통해 PC로부터 공급받는다. 다만 안테나 케이블의 길이가 1.5m로 짧은 편이라 수신 감도를 높이기 위해 창 밖으로 내놓고 사용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신 가능한 주파수 대역은 일본 지역을 기준으로 할 때 AM의 경우 522~1701KHz, FM은 76~90.00MHz을 지원한다. 유럽과 미국이라면 AM은 522~1629KHz와 520~1710KHz, FM은 87.5~108.00MHz까지 수신이 가능하다. 운영체제는 윈도 2000/XP/비스타를 지원하고,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6,980엔(약 5만 3,000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