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워치 2024년에 17% 성장 예상...카날리스, '글로벌 웨어러블 밴드 시장 분석'

반응형

전 세계 웨어러블 밴드 시장의 무게 중심이 기본형 웨어러블 밴드(Wearable Band)나 기본형 시계(Basic watche)에서, 이 보다 성능과 기능이 향상된 스마트 워치(smartwatch)로 옮겨갈 전망이다.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2024년 스마트 워치와 기본 시계의 출하량이 각각 17%와 11%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체 웨어러블 밴드 출하량은 1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카날리스(Canalys)가 '글로벌 웨어러블 밴드 시장분석(Global Wearable Band Market Analysis)"을 발표하고, 웨어러블 밴드 시장이 실질적인 성장을 이룰 준비가 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2023년 전 세계 웨어러블 출하량은 약 1억 8,600만 개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22년과 비교하면 2% 증가한 것이다.

글로벌 웨어러블 밴드 시장에서 스마트워치 시장이 2024년 10%의 연간성장률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카날리스는 더 다양한 기능과 높은 성능을 가진 스마트워치로 웨어러블 밴드의 수요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 : Canalys)


카날리스는 2023년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 신흥 시장에서의 약진을 꼽았다. 그중에서도 2023년에 9% 판매가 감소한 스마트워치와 10% 출하량이 쪼그라든 기본 밴드의 저조한 실적을, 22%나 출하량이 급증한 기본 시계가 상쇄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단순한 기능의 저가형 웨어러블 수요가 기본형 시계로 옮겨가며 성장 곡선이 이동하고, 이러한 변화는 2024년에 스마트 워치로 다시 이동하며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분석했다.

잭 리템(Jack Leathem) 카날리스 애널리스트는 "기본형 시계는 2023년에 두드러진 트렌드로 부상했으며, 이 카테고리는 올해 웨어러블 밴드 출하량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본형 시계의 성공은 합리적인 가격, 매력적인 제품 디자인, 그리고 이에 따른 신흥 시장에서의 수요 급증의 완벽한 조화에 기인한다"고 밝혔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에 스타일과 기술의 균형을 맞춘 이 기기들은 고가의 스마트워치를 대체할 수 있는 실용적인 단기적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기능이 떨어지는 기본형 밴드의 인기도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밴드의 감소세가 지속되어 2027년에는 출하량이 12%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샤오미와 구글(Fitbit)과 같은 기본 밴드 시장의 선두주자들이 점점 더 고가의 손목시계 폼팩터로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24년에는 스마트워치가 8,3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하며 반등해, 17%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며 웨어러블 밴드 시장의 선두에 설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과 비교한 연간 성장률이 기본형 웨어러블 밴드는 -8%를 기록하며 감소하는 데 비해, 기본 웨어러블 시계와 스마트워 워치는 각각 11%와 17%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3년 웨어러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던 기본형 밴드 수요는 반으로 줄어들고, 2023년에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던 스마트워치는 2024년에 반등세로 돌아서며 시장 견인의 주역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기본형이나 저렴한 스마트워치로 입문한 사용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향상된 기능과 성능을 갖춘 스마트워치에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형 웨어러블 밴드는 화면 크기가 1.6인치 미만인 손목 밴드형으로 운영 체제와 앱 지원이 없는 제품을 말한다. 기본 시계는 화면 크기가 1.7인치인 손목시계로, 운영 체제와 내장 앱 지원 기능을 탑재했다. 스마트워치는 화면 크기가 1.6인치 이상이면서, 고급 운영 제제와 타사 앱 지원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카날리스는 분류했다.

최근 들어 스마트워치는 향상된 배터리 사용 시간, 고화질 디스플레이, 혈압 측정 및 모니터링, 산소포화도 측정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이를 활용한 건강 관리 및 피트니스 기능으로 고급화를 시도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돌풍을 일으키며 폭발적인 확산세를 이어가는 생성 AI가 스마트워치에도 영향을 주면서 어떤 형태로든 성장과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신시아 첸(Cynthia Chen) 카날리스 리서치 매니저는 "전 세계적으로 고급 스마트워치로 전환하는 추세는 신흥 지역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며, 중동과 중동부 유럽은 2024년에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각각 27%와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의 사용자들은 처음으로 일반 시계에서 스마트워치로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드웨어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가 스마트워치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스마트워치 카테고리의 비중은 2024년 38%에서 2025년 44%로 증가하여 2025년까지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시에 더 많은 하이엔드 프리미엄 스마트워치가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전체 출하량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산된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