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MB 전사사전으로 본다

반응형
DMB 수신까지 되는 팔방미인 전자사전
에이트리 UD10

에이트리에서 선보일 예정인 UD10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전자사전의 변화를 다시 한번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담아낸 그릇과 방법, 능력과 재주를 보면 눈길이 가게 만드는 곳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UD10을 이리저리 살펴보면 다기능 멀티미디어 전자사전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특히 깔끔하고 세련되면서도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과 지상파 DMB 수신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우선 풍부한 양의 사전 콘텐츠는 눈길이 먼저 가게 만드는 부분이다. UD10에 들어가 있는 사전 관련 콘텐츠는 57가지로 영어, 국어, 중국어, 일어 사전과 다양한 종류의 학습용 콘텐츠가 들어가 있다. 영어 사전은 YBM 올인올 영한과 한영사전, 콜린스 코빌드의 영영, 유의어, 용법, 관용어, 랜덤하우스 용법 사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상파 DMB 수신,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 재생 기능 등을 제공하는 에이트리의 멀티미디어 전자사전, UD10. 4.3인치 크기의 와이드 컬러 액정, 스테레오 스피커 등을 내장했고, 57가지의 콘텐츠를 수록하고 있다.(사진:www.atree.com)

국어 관련 사전은 표준국어대사전, 옥편, 고사성어를 사용할 수 있다. 중국어는 올인올 중한 및 한중사전과 중국의 유의어 사전이 들어갔다. 일본어는 엘리트 일한과 엣센스 한일사전 등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올인올 토익과 수능, IT와 경제 용어 사전 등도 제공된다.

이 밖에도 영어 관련 콘텐츠로는 어휘 관련 9종, 영작 관련 2종, 청취와 독해 학습용으로 16가지가 내장되어 있다. 영어 회화와 관련해서도 4가지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전 콘텐츠의 양은 제법 풍부한 편이지만 개인마다 선호하는 사전 종류나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고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도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부분들이 적지 않게 눈에 띈다. 물론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인 만큼 성능이나 안정성 부분에 대한 판단은 좀 더 뒤로 미루어야 하겠지만 사양표에 소개된 내용만을 참고한다면 그렇다는 얘기다.

우선 작은 키패드를 탑재한 대부분의 전자사전과는 달리 UD10의 키패드는 키보드라고 불러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큼직하다. 키의 크기가 12mm나 되는 펜타그래프 타입의 키보드가 내장되어 있어 마치 미니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에 26만 화소를 지원하는 4.3인치 크기의 컬러 TFT 액정을 탑재한 것도 돋보인다. 액정의 해상도는 480x272 화소로 사전 기능은 물론이고 동영상, 사진, DMB 방송 시청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하기에도 무난해 보인다.

액정 화면 양쪽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들어가 있다. 이것 역시 검색한 단어의 발음을 듣고,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할 때 유용할 듯 하다. 또한 액정 화면을 열면 키보드가 타이핑하기 적당한 각도로 기울어지도록 디자인한 점도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매력적이다. 우선 동영상은 MPEG4와 WMV9 형식의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오디오 파일의 경우는 MP3, WMA, OGG 등을 지원한다. 사진은 JPEG, BMP, GIF로 된 파일들을 포토 뷰어를 통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FM 라디오 수신, TXT 형식의 파일을 볼 수 있는 전자책, 음성 메모 기능, 일정이나 주소록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전자수첩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파일의 저장은 SD 카드를 사용하며, 메모리 카드 슬롯은 키보드가 있는 앞면 오른쪽에 자리 잡고 있다.

전원은 리튬 폴리머 전지를 사용한다.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상태에서 MP3 재생은 최대 50시간, DMB 방송 시청은 최대 5시간까지 가능하다. 전자사전 모드에서의 대기 시간은 최대 17시간으로 사양표에 소개되어 있다.

PC와는 USB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할 수 있다. 크기는 약 150x90x20.5mm, 무게는 약 305g이다. 출시 시기는 5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DMB 수신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된 것과 DMB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판매 가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