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거북목 걱정없이 노트북 사용하자...애니클리어, 노트북 스탠드 AP-8

반응형

고개를 숙이고 사는 일이 많아졌다.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잡고 있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세상살이에 이래저래 지치는 것이 많아질수록, 꼿꼿해야 할 고개가 자꾸 앞으로 고꾸라진다. 고개를 숙이는 일은 감사를 표하고 인사를 나눌 때면 족하다. 그렇지 않으면 몸이 병들고, 병든 몸은 맘을 상하게 한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고개를 앞으로 빼게 된다. 이런 상태가 지속하고 반복되면, 목덜미의 근육과 인대에 문제가 생긴다. 머리 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근육과 인대는 통증을 유발하고, 머리가 앞쪽으로 밀려 나온 상태가 지속되는 거북목 형태가 된다.

 

노트북만으로 일한다면 높이 조절 가능한 스탠드가 필수

 

이러한 거북목을 예방하고 진행 상태를 멈추게 하려면, 바른 자세로 일하고 생활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생활 및 업무 환경에 맞는 적절한 도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온종일 노트북과 떨어질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필요한 것이 두 가지 있다.

 

첫째는 외장형 모니터, 둘째는 노트북 스탠드다. 두 가지 모두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최소한 둘 중 하나는 있어야 한다. 목을 자연스럽게 세운 상태에서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외장형 모니터는 작업 효율을 높여 주면서, 거북목 예방에 도움이 된다. 물론 외장형 모니터에 높이 조절 기능이 있어야 한다.

 

노트북 스탠드는 노트북으로 온종일 일해야 하는 사람에게 필수품이다. 목과 어깨가 일자로 유지된 상태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려면, 도구의 도움 없이는 힘들다. 두꺼운 책을 받쳐 놓고 일하는 사람도 있지만, 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노트북 스탠드를 하나 장만하는 것이 좋다.

 

애니클리어 노트북 스탠드 AP-8은 전체가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어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맥북과 세트처럼 잘 어울리지만, 일반 노트북과 함께 사용해도 좋다.

노트북 스탠드 & 거치대 구매 정보

애니클리어 프리미엄 알루미늄 노트북 각도 높이 조절 스탠드 AP-8, 혼합색상 소이믹스 알루미늄 프리미엄 높이조절 노트북 맥북 거치대 SOME2V, 실버 모비큐 알루미늄 맥북 노트북 스마트패드 거치대 AIR STAND EX Riser Pro 3단, 스페이스그레이

(2020.12.31일 기준 사용자 평가 별 5개 만점 제품 중에서 선정)
"쿠팡의 제휴 파트너스로 '쇼핑하기' 링크로 구매하면,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

 

알루미늄 소재로 된 거치대나 스탠드를 구매해 보면, 종종 사진과 너무나 딴판인 상품을 받아보고 어이가 없을 때가 있다. 진짜 알루미늄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색상, 감촉, 마감이 조잡한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알루미늄' 소재의 제품을 살 때는 기대보다는 의심의 크기가 더 크다.

 

결론부터 말하면 AP-8에 대해서는 그런 염려를 하지 않아도 좋다. 의심했던 것은 기우였고,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구석구석 꼼꼼하게 살펴보아도 흠잡을 곳을 아직 찾지 못했다. 모서리 부분이나 뒷면부터 미끄럼 방지 패드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알루미늄의 색상과 질감은 맥북과 맞춘 것처럼 잘 어울린다. 노트북을 올려놓고 사용하는 위쪽 받침대에는,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열을 좀 더 쉽게 배출하도록 윗부분이 뚫려 있다. 바닥 면과 노트북이 접촉하는 부분에는 모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배치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맥이나 노트북이 직접 닿지 않도록 했다.

 

바닥 판과 노트북을 올려놓는 받침 부분은 3mm 두께의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다. 미끄럼 방지 패드는 실리콘, 가운데 지지대 옆면 커버는 플라스틱 재질이다. 지지대 부분은 두께가 20mm, 폭은 55mm다. 아래쪽 받침은 크기가 230x200mm, 노트북을 올려놓는 위쪽 받침은 270x210mm다.

 

AP-8은 하나의 지지대를 통해 아래쪽과 위쪽 받침대가 연결되어 있다. 디스플레이 대각선 크기 기준으로 최대 430mm 무게는 약 4kg인 노트북까지 사용할 수 있다.

 

높이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한 디자인

 

가운데 지지대를 통해 바닥 판과 위쪽의 노트북 받침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기울기와 높이 조절이 자유롭고, 고정식 거치대나 스탠드를 사용할 때 보다 노트북 화면을 훨씬 높여서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신체 조건이나 사용환경에 맞춰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다.

 

바닥 쪽에 연결된 부분의 지지대 부분은 180도까지 반대편으로 완전히 젖힐 수 있다. 하지만 노트북을 올려놓고 안정적인 상태로 사용 가능한 기울기는 약 75도 정도라고 제품 설명에 소개되어 있다. 이보다 각도가 높아지면 노트북 무게에 의해 뒤로 넘어갈 수 있다.

 

지지대를 연결하는 힌지는 함께 제공되는 렌치를 이용해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바닥부터 위쪽 받침대까지 높이는 최대 270mm(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한 범위)까지 높일 수 있다.

 

위쪽 받침대는 최대 80도까지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맥북 프로 13인치를 올려놓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면, 바닥 면에서부터 위쪽 거치대 뒷부분까지 높이가 약 270~280mm 정도가 된다. 이 상태에서 맥북 프로 13인치를 올려놓으면, 바닥부터 맥북 디스플레이 상단 끝까지 길이가 약 510mm 정도 나온다.

 

처음 출고 상태에서 힌지 부분은 무척 뻑뻑하다. 힘이 약한 사람은 펴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반대로 너무 헐거워서 노트북을 거치하기 힘든 예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함께 제공되는 렌치(Wrench)를 이용해, 지지대 옆면 커버를 벗긴 후 힌지 볼트의 조임 강도를 조절하면 된다.

 

다양한 종류의 노트북 사용 가능

 

사용 가능한 노트북은 디스플레이 대각선 크기를 기준으로 최대 430mm, 무게는 최대 4kg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제품 설명에 소개되어 있다. 사용 가능한 노트북 최대 크기는 15.6인치로 되어 있지만, 16인치 맥북 프로까지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노트북을 올려놓기 위해 지지대를 세우면, 위쪽 받침대 아래쪽으로 공간이 생긴다. 공간이 제법 넉넉하고 넓기 때문에 비좁은 책상에서 일한다면, 이 부분에 무선 키보드를 올려놓고 사용해도 좋다. 물론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때, 키보드를 넣어두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노트북 바닥과 닿는 부분에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자리를 잡고 있다. 가운데 상단은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힐 수 있도록 냉각용 구멍이 뚫어져 있다.

 

스탠드 자체의 무게는 약 1.5kg이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완전히 접어서 가방에 넣는 것도 가능하다. 접었을 때 크기는 가로 270mm, 세로 262mm, 두께 60mm가 된다. 가방에 넣어 다니기에 부담 없을 만큼 크지 않아서, 노트북과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스탠드를 사용하려면 외장형 키보드까지 가지고 다녀야 하기때문에, 전체 무게가 만만치 않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평소에 자동차를 가지고 출퇴근을 하거나, 장거리 출장을 위해 업무용 장비를 모두 챙겨야 할 때, 그럴 때 휴대하고 다니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태블릿을 올려놓고 사용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특히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모델을 사용한다면, 화면을 높게 해서 모니터처럼 보거나 바닥에 바짝 붙여 필기할 때 받침대로 사용하면, 편리하게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제품 패키지는 스탠드 본체, 설명서, 렌치로 구성되어 있다.

 

▶︎ 올바른 생활습관과 스트레칭으로 거북목 예방하기

 

거북목은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보기에도 좋지 않다. 머리는 곧게 서고 어깨는 벌어지고 허리는 펴져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항상 올바른 자세를 의식하며 수시로 휴식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옆면에서 머리와 어깨 그리고 허리로 이어지는 선을 보았을 때, 귓불이 어깨 쇄골과 일직선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귓불이 앞으로 나가 있으면 거북목 상태다. 요즘은 컴퓨터와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이 많아지면서 의외로 거북목인 사람이 적지 않다.

 

부산광역시에서 제공하는 '거북목 탈출 프로젝트' 페이지를 방문하면,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부터 자가 진단 및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아울러 거북목을 예방하거나 진행 상태를 늦출 수 있는, 거북목 예방 체조를 배울 수 있다.

 

거북목 탈출 프로젝트 : 부산광역시 건강정보

거북목 탈출 프로젝트 이제 더 이상 거북목과 친해 지지 마세요!  동영상 바로가기 거북목 증후군이란? 거북목 증후군(일자목증후군) 목을 앞으로 내민 자세로 7개로 구성된 목뼈가 C자형태에서

www.busan.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