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형식이 클라우드 기술 학습 효과 높여...아마존, 게임 기반 학습 경험 5가지

반응형

"공부합시다!"와 "게임합시다!" 둘 중에서 어느 쪽에 마음이 더 끌리는가? 아마도 대부분은 '게임'에 더욱 마음이 끌리며, 조금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바뀔 것이다. 복잡하고 어렵고 배우기 힘든 업무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 '재미'와 '상호작용'은 그래서 중요하다. 이는 AWS(Amazon Web Service)가 5가지 '대화형 게임 기반 교육(interactive, game-based training)' 경험을 제공하며 게임을 클라우드 기술 교육에 활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AWS가 2023년 12월 발표한 '게임화된 교육: 클라우드 기술 기술 구축을 위한 필수 방법(Gamified Training: An Essential Method for Building Technical Cloud Skills)'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화된 학습이 기존 교육보다 직원의 기술 향상에 더 나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의 80%는 자신이나 팀이 1년 내에 게임화된 클라우드 교육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AWS 제공하는 대화형 게임 기반 학습 프로그램은 초보자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게임 형태로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클라우드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AWS 공인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 증명 재인증에도 활용된다. (자료 : AWS)

 

AWS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많은 조직은 숙련된 클라우드 팀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습자를 게임과 같은 대화형 환경에 몰입시키는 게임화된 교육이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AWS의 게임화된 교육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고 이점을 정량화한다" 연구 배경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WS는 실습을 통해 전문 지식과 취업 준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AWS 스킬 빌더(AWS Skill Builder)' 디지털 학습 센터에 무료 및 저가형 게임 기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면 솔루션 설계의 기초 습득, 특정 사용 사례에 대한 탐색,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AWS 공인 클라우드 실무자 자격을 재인증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형 학습(gamified learning on upskilling one’s workforce)은 기초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수준의 클라우드 기술과 경험을 몰입형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게임에 참가하는 학습자는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교육을 받고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통해 실제적인 기술 습득과 개발을 촉진하고, 도전 과제 통화와 지식 검증을 통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AWS 클라우드 퀘스트 (AWS Cloud Quest)는 역할별 전문성을 구축하는 학습 프로그램이다. 게임 기반 학습 포트폴리오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아바타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해, 솔루션 아키텍트나 머신 러닝 전문가와 같은 클라우드 전문가의 역할이 되어 가상의 고객과 대화를 나누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기술적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학습한 지식을 실습을 통해 실제로 적용하고, AWS 관리 콘솔에서 솔루션 구축을 통한 고객 문제 해결, 특정 사용 사례를 통한 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역량을 확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모든 과제를 완료하면 공식 AWS 디지털 배지 자격 증명을 획득하게 되며, 크레들리(Credly.com)를 통해 채용 담당자, 잠재적 고용주, 동료에게 보여줄 수 있다.

두 번째, AWS 인더스트리 퀘스트(AWS Industry Quest)는 업계에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으로, 대화형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자가 종사하거나 관심 있는 산업 분야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금융, 의료, 제조 및 자동차 등 산업 분야를 선택하고 아바타를 지정한 후, 일반적인 사용 사례를 살펴보고 과제를 해결하게 된다. 모든 솔루션을 완성하면 AWS 디지털 배지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AWS 카드 크래시(AWS Card Clash)는 AWS 클라우드 아키텍처와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는 3D 가상 카드 게임 형태의 학습 프로그램이다.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누구나 지식이나 기술 수준에 상관없이 AWS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실무 지식을 개발하고 확장하고 솔루션 내에서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배울 수 있다.

네 번째, AWS 이스케이프 룸(AWS Escape Room)은 AWS 자격증 준비에 초점을 맞춘 학습 프로그램이다. AWS 공인 클라우드 실무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으며, 시험처럼 질문에 답변하고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대화형 퍼즐을 풀면서 게임 환경 속의 가상공간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 습득과 인증 시험 대비를 위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다섯 번째, AWS 클라우드 퀘스트:재인증(AWS Cloud Quest: Recertify)은 AWS 공인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 증명을 재인증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AWS 공인 클라우드 전문가 자격 만료가 6개월 안에 만료될 때 시험을 치르지 않고 'AWS 클라우드 퀘스트'를 게임하듯 완료하면 클라우드 전문가 재인증을 받을 수 있다.

실습 학습 모듈을 안내하는 게임 기반 교육으로 재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클라우드 실무자 역할의 12가지 솔루션 구축 과제와 보너스 재인증 도전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2024년 5월 31일까지는 'AWS 클라우드 퀘스트의 클라우드 실무자 재인증(AWS Cloud Quest: Recertify Cloud Practitioner)' 베타 버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AWS는 "클라우드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자부터 지식을 넓히고자 하는 숙련된 전문가까지, 게임 기반 솔루션은 AWS 기술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게임형 교육은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위험 부담이 없는 환경을 제공하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인 및 직업적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게임형 학습의 장점을 강조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