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듈식 데이터 센터 2032년까지 15% 성장...GMI, 확장성, 효율성, 친환경이 강점

반응형

모듈식 데이터 센터 시장 규모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간 1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150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는 2032년에 7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확장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 친환경 데이터 센터 채택 증가,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채택 급증 등이 시장 성장을 이끄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GMI(Global Market Insight)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모듈식 데이터 센터 시장(Modular Data Center Market Forcast)'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2년을 기준 연도로 잡고 모듈식 데이터 센터 시장을 구성 요소(솔루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BFSI, IT & 통신, 에너지, 정부, 건강, 산업),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GMI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모듈식 데이터 센터 시장' 보고서를 통해 2032년까지 연간 15%의 성장률로 모듈형 데이터 센터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Global Market Insight)


최근 들어 데이터 센터 건설과 유지 및 관리에 가장 큰 핵심 키워드는 친환경이다. 데이터 센터가 소비하는 막대한 에너지와 냉각수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전력 소비량을 낮추고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 친환경 데이터 센터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하고,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는 모듈식 데이터 센터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보고서는 구성 요소 중에서 서비스 부문의 모듈식 데이터 센터 시장 규모가 가장 커서 2032년까지 18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 증가, 손쉬운 유지 관리, 통합 및 배포 기간 단축, 최소화된 시운전 시간 등이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방 부문 전반에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빠르게 채택하면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는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15% 이상 성장하며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과 금융 부문에서 진행되고 있는 역동적인 디지털 전환이 모듈식 데이터 센터 수요 증가를 주도하는 핵심 요인으로, 특히 디지털 뱅킹과 모바일 지갑이 빠른 보급으로 인한 온라인 결제 증가가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아울러 국방, 금융, 의료 부문에서 인공 지능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강력한 인프라와 기술 개입을 통해, 뛰어난 처리 능력과 데이터 저장 용량을 제공하는 모듈식 데이터 센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내다봤다. 다만, 이러한 고성능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제한 사항은 시장 확대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진단했다.

모듈형 데이터 센터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델(Dell), HPE(Hewlett-Packrd Enterprise), 화웨이(Huawei Technology), IBM,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SE), 버티브(Vertiv), 시스코(Cisco Systems), 콤스코프(CommScope), 이튼(Eaton), ZTE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