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합 AI 시장 2028년까지 36.5% 성장...AI 애플리케이션 복잡성이 시장 견인

반응형

복합 AI(Composite AI) 시장이 2028년까지 연간 36.5% 성장할 전망이다. 2023년 9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8년 44억 달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데이터 가용성의 증가, 실시간 의사 결정을 위한 엣지 컴퓨팅과 IoT와의 통합에서 AI 및 신뢰성에 대한 수요 증가, 더 나은 성능을 위한 AI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 증가가 시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복합 AI 시장 전망(Composite AI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복합 AI 시장을 하드웨어(프로세서, 메모리, 네트워크, 기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AI 개발 플랫폼과 도구, 머신 러닝 프레임워크, AI 미들웨어, 기타 소프트웨어), 서비스(트레이닝 및 컨설팅, 시스템 통합 및 구축, 지원 및 유지 보수), 기술, 애플리케이션, 업종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8년까지 복합 AI 시장이 2023년 9억 달러에서 2028년 44억 달러로 연간 36.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AI에 대한 용도와 사용 범위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인공 지능에 대한 수요 증가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각각의 분야마다 필요로 하는 기능에 집중해서 개발하고 발전해 온 인공 지능이, 기술과 기능의 융합으로 적용되는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독립적으로 활용하던 다양한 AI 기술을 하나로 융합해 활용할 수 있는 복합 AI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보고서는 2028년까지 복합 AI 관련 하드웨어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복합 AI 하드웨어는 복합 AI 솔루션을 구현하고 실행을 지원하는 구성 요소와 인프라를 말한다. 복합 AI 워크로드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요구 사항과 복잡성을 처리하도록 설계된 하드웨어, 프로세서, 가속기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합 AI 하드웨어는 복합 AI에 통합된 다양한 AI 모델, 알고리즘, 기술의 처리와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반면 시장 점유율은 소프트웨어 부분이 가장 클 것으로 예측했다. 다양한 AI 모델과 알고리즘을 통합하고 조합한 프레임워크나 플랫폼을 제공하는 복합 AI 소프트웨어는, AI 구성 요소가 가진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처리 및 분석하게 된다. 또한 복잡한 패턴 이해, 통찰력 생성, 데이터 기반 예측을 통한 의사 결정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제품 설계 및 개발 애플리케이션에서의 AI 기반 제품 및 서비스가 복합 AI 솔루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품 설계 및 개발에 복합 AI를 제품 설계와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복합 AI 솔루션 내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 AI 구성 요소 통합, 반복 개발 촉진, 확장성 보장, 성능 모니터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고서는 복합 AI의 기술 로드 맵을 단기(2023-2025년), 중기(2026-2028), 장기(2029-2030)로 구분했다. 단기는 복합 AI에 대한 솔루션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설명가능한 인공 지능(Explainable AI)이 발전하고, 복합 AI가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기는 맞춤형 AI 비서와 복합 AI 솔루션을 통합한 맞춤형 지능 제공, 장기에는 차세대 복합 AI 플랫폼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복합 AI 시장의 주요 공급 업체로는 IBM, SA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AWS, 세일즈포스(Salesforce), 블랙스완 테크놀로지(BlackSwan Technologies), 오라클(Oracle), 오픈텍스트(OpenText), SAP, HPE, 페가(Pega), 엔비디아(NVIDIA), 인텔(Intel), 유아이패스(UiPath), 제스트 AI(Zest AI), 다이내믹 일드(Dynamic Yield), 데이터로봇(DataRobot)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