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로의 로봇 시장 2032년 까지 연간 15% 성장...물류 분야와 북미 시장 빠른 성장 예상

반응형

서비스로의 로봇(RaaS;Robotics as a Service) 시장이 2032년까지 연간 15%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22년 15억에 달러에 불과했던 시장 규모는 20232년 80억 달러 이상의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과 생산 공정에서의 자동화 증가, 물류와 음식 배달에서의 수요 증가가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GMI(Global Market Insight)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RaaS 시장 예측(RaaS Market Forecast, 2023-2032)' 보고서를 통해 향후 10년간 서비스로의 로봇 시장을 분석했다. 서비스로의 로봇 시장을 유형(전문, 개인), 애플리케이션(조작, 조립, 분배, 처리, 용접 및 납땜, 기타), 최종 용도(제조, 자동차, 식음료, 물류, 헬스케어, 소매, 기타),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RaaS 시장이 2032년까지 연간 15% 이상 성장하며, 2032년에는 8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물류와 핸들링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에서는 북미 지역의 성장률이 18%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Global Market Insight)


자동차 공장과 같은 생산 공정에서 로봇이 활약하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된 일이다. 현재는 다양한 산업과 생산 공정에서 수많은 산업용 로봇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로봇의 활약이 이제는 산업을 넘어 물류와 배달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음식 배달 서비스에서의 로봇 활용이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로봇을 활용하려면 초기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업무에 적합한 로봇과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려면 적지 않은 비용이 초기에 투자되어야 한다.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s)의 '산업용 로봇 글로벌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의 평균 비용은 5만~8만 달러에 달하고, 애플리케이션 세부 사항이 추가되면 15만 달러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

RaaS는 이러한 막대한 투자 비용 없이 로봇을 구독 형태로 임대해서 현장에 투입하는 것으로, 로봇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구독 형태는 일정 시간이나 기간 동안 임대하는 시간 기반과 로봇이 수행하는 작업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작업 기반 임대로 구분할 수 있다.

GMI는 최종 용도로 구분한 시장에서 물류, 제조, 자동차 등의 시장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물류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32년까지 20억 달러를 넘어서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조작 애플리케이션(handling application) 부문의 시장 가치가 2032년까지 25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자동화 전문 기업인 퀘르버(Körber)는 2023년 3월 새로운 RaaS 프로그램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6월 로봇 솔루션 제공업체인 카자 로보틱스(Caja Robotics)는 첨단 자재 솔루션 제공업체인 파이브 그룹(Five Group)과 파트너십을 맺고, 유럽 전역의 창고 자동화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로 협업하고 있다"고 업계 동향을 전했다.

지역으로는 북미 지역이 2023년까지 연평균 18% 이상 성장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미국의 로봇에 대한 자본 지출 규모는 2021년을 기준으로 115억 3,6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의료 부문에서 수술 로봇의 채택이 늘어나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RaaS 시장에서 경쟁하는 주요 업체로는 로커스 로보틱스(Locus Robotics), 스타쉽 테크놀로지(Starship Technologies), 마니트스코프(Knightscope), 렐리 인터내셔널(Lely International), 마하잔 오토메이션(Mahajan Automation), 콩스버그 메리타임(Kongberg Maritime), AS, 릴레이 로보틱스(Relay Robotics), KUGA AG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