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성 IoT 2027년까지 21.9% 성장 예상...LEO 기반 서비스 확산이 견인

반응형

위성 IoT 시장 규모가 2022년 11억 달러에서 2027년 29억 달러로 커지며 21.9%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자연재해나 재난, 오지에서의 통신 서비스, 실시간 데이터 및 이미지에 액세스 할 수 있는 방위 조직의 위성 IoT 솔루션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위성 직접 연결(Direct-to-Satellite)은 신속한 배치가 가능하고 기반 시설이 필요 없어 위성 IoT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의 '2027년까지 위성 IoT 시장 전망(Satellite IoT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에 따르면 저궤도(LEO;Low Earth Orbit) 위성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위성 IoT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위성 IoT 시장을 서비스 형태(위성 IoT 백홀, 위성 직접 연결), 주파수 대역(L, Ku &Ka, S, 기타), 조직, 수직 시장, 지역 등으로 나누어 조사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7년까지 위성 IoT 시장이 연간 21.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는 2022년 11억 달러에서 2027년 29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했다. (자료 : MarkstsandMarkets)


저궤도 위성 통신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위성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장치와 장비도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이러한 저궤도 위성의 위력이 우크라이나에서 스타링크가 서비스 제공으로 입증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 증가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을 기반으로 한 위성 IoT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보고서는 서비스 유형에서는 위성 직접 연결이 예측 기간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통신망이 전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오지, 재난과 재해로 기존의 통신망이 파괴된 지역에서의 빠른 통신 서비스 제공은 위성 직접 연결 방식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위성 직접 연결 방식은 중간에 지상국과 같은 게이트웨어 없이 위성과 직접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위성과 직접 연결되는 IoT 장치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함으로써 상황 파악 및 분석과 그에 따른 대비나 대응 방안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가뭄, 홍수, 산불, 지진 등의 자연재해 예방이나 복구를 위한 방대한 범위의 지역에 IoT를 활용한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수직 시장에서는 농업 분야가 예측 기간 높은 연간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농업 분야에서도 지능화 및 자동화가 핵심적인 경쟁 요소로 부상하면서 농업 4.0(Agriculture 4.0)이나 정밀 농업(Precision Farming)을 지향하는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성 기반의 IoT는 가장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파수 대역은 1~2 GHz 범위를 사용하는 L 대역이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L 대역은 저궤도 위성 통신이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으로, 저궤도 위성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주파수 역시 그만큼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다. 조직 규모에서는 중소기업이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고, 지역으로는 유럽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보고서 예상했다. 

위성 IoT 시장에서 경쟁하는 주요 업체로는 오브컴(Orbcomm), 이리듐(Iridium Communication), 글로벌스타(Globalstar), 아스트로캐스트(Astrocast), 인마샛 글로벌(Inmarsat Global), 에어버스(Airbus), 인텔샛(Intelsat), 탈레스(Thales), 노스롭 그루먼(Northrop Grumman), 보다폰(Vodafone), 서리 새틀라이트 테크놀로지(Surrey Satellite Technology)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