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 분야 AI 2028년까지 연간 45.6% 성장...빅데이터, 로봇, IoT가 시장 성장 견인

반응형

제조 분야에서의 인공 지능 시장 규모가 2023년 32억 달러에서 2028년까지 208억 달러로 증가하며, 연간 45.6%의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 분야에서의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적용 분야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방대한 데이터 처리를 위한 인공 지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산업용 로봇이나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제조 시장에서의 인공 지능 전망(Artificial Intelligence in Manufacturing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통해 제조업에서도 AI 적용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진단했다. 다양한 분야의 생산 공정에서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 처리하는 과정에서 AI 활용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제조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시장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45.6%의 고속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자료 : Markets and Markets)


보고서는 제조업에서의 인공 지능 적용 분야를 제공 형태(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술(머신 러닝, 자연어 처리, 인지 컴퓨팅, 컴퓨터 비전), 산업(자동차, 에너지 및 전력, 금속 및 중장비, 반도체 및 전자. 음식 및 음료, 제약, 기타), 애플리케이션(예측 유지 보수 및 기계 검사, 재고 최적화, 생산 계획, 현장 서비스, 품질 관리, 사이버 보안, 산업용 로봇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제공 형태로는 하드웨어가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프로세서, 그래픽 프로세서, 메모리, 네트워크로 세분화된 하드웨어는 AI 알고리즘을 실행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프로세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AI 플랫폼과 AI 솔루션으로 나누어지는 소프트웨어 부분도 제조 분야에서의 인공 지능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핵심 축을 이루며 성장하고 있다.

기술 분야에서는 컴퓨터 비전이 다른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생산 공정에서 카메라를 통해 수집한 다양하고 방대한 영상 정보를 인공 지능으로 분석함으로써, 이상 유무를 사전에 탐지하고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도 이와 관련된 예측 유지 보수 및 기계 검사 애플리케이션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 지능과 결합된 예측 유지 보수 및 기계 검사 애플리케이션은 실시간으로 생산 라인에서의 설비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산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자동차, 에너지 및 전력, 기계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입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특히 제조 분야의 인공 지능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부문은 자동차, 성장률이 가장 높은 부분은 금속 및 중장비 산업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지역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일본, 인도를 중심으로 전자 상거래 성장, 인건비 상승, 창고 기술 발전, 인더스트리 4.0 등의 다양한 요인이 제조 분야에서의 인공 지능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