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비전 AI 연간 21.5% 성장하며 약진...2028년 시장 규모 457억 달러 전망

반응형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에서의 AI 시장 규모가 2028년까지 연간 21.5% 성장할 전망이다. 2023년 172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8년이 되면 45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딥 러닝(deep learning)의 발전과 사용 확대, 에지 컴퓨팅 확산 등이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의 '2028년까지 컴퓨터 비전 산업에서의 AI 전망(AI In Computer Visio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는 자동화 및 효율성에 대한 증가가 컴퓨터 비전 시장에서 AI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컴퓨터 비전 분야의 AI 시장을 구성 요소(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능(훈련, 추론), 애플리케이션(산업, 비산업), 최종 사용자, 지역 등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컴퓨터 비전 산업에서의 AI 시장 규모가 2028년 457억 달러로 증가하며 연간 21.5%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최근에는 자동차, 드론, 로봇 등에서 자율주행이 성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면서, 컴퓨터 비전과 AI의 결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컴퓨터 비전이 눈의 역할을 맡고 AI가 두뇌 역할을 담당하면서,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변 환경에 따라 인식, 판단, 행동의 과정을 자동화하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업과 물류 분야에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AI 컴퓨터 비전을 통해 농작물 성장 상태나 환경 모니터링, 수확량 예측, 질병 식별과 조치 등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자동화 및 지능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 산업 역시 창고 관리, 물품 운송 및 적재, 분류 및 배송 등의 단계에서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보고서는 "2028년까지 하드웨어 부문에서 GPU(graphic processing units)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다. GPU는 컴퓨터 비전과 AI 분야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 검사 분야의 여러 기업이 이미지 분류, 이미지 분할, 물체 감지 등과 같은 AI 비전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엔비디아 젯슨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 점유율은 소프트웨어 분야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AI 플랫폼 시장이 최근 몇 년 사이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의료, 금융, 소매 산업에서의 AI 채택 증가와 엣지 컴퓨팅에서의 AI 사용 증가도 포함된다고 전했다.

기능 분야에서는 훈련(Training) 부문이 2028년까지 가장 높은 연간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했다. 컴퓨터 비전은 물론이고 어떤 분야에서든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활용하려면 실제 사용되거나 유사한 데이터로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적화된 학습 알고리즘과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며 성장을 이끌고 있다.

지역에 따른 성장 전망에 대해서는 시장 점유율은 북미 시장이, 성장률을 아태지역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경우는 산업용 드론의 안정 및 자율성 문제를 극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체 아태지역은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이 빠르게 성장하고 선도적인 국가들이 산업 전반에 걸친 최신 기술을 채택하는 역동적인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컴퓨터 비전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엔비디아(NVIDIA),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IBM, 퀄컴(Qualcomm Technologies), AMD(Advanced Micro Devices), 알파벳(Alphabet), 아마존(Amazon), 하일로(Hailo), 사이트하운드(Sighthound), 뉴랄라(Neurala), 데이터젠(Datagen), 그라프코어(Graphcore), 그루픽(Groopic)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