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2028년까지 28.7% 성장 전망

반응형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이 2028년까지 연평균 28.7%로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3년 402억 달러에서 2028년에는 1,41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 간소화, 데이터 보안 강화, 원격 액세스 용이성, 하드웨어와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 절감 필요성이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 전망(Cloud-based Data Management Ser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통해, 원격 및 하이브리드 중심의 업무 환경 변화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관리 시장의 빠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이 연평균 28.7%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관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원격 및 하이브리드 작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빠르게 자리 잡았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데이터를 생산해서 보관 및 공유할 수 있고, 동일한 데이터에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서 협업할 수도 있다. 이러한 업무형태와 업무 경험이 엔데믹 시대에도 그대로 이어져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 것이다.

보고서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을 서비스 유형(통합 서비스, 데이터 보안 및 백업, 서비스로서의 품질), 서비스 모델(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서비로서의 플랫폼, 서비스로서의 인프라), 배포 모드(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업종(BFSI, IT & 통신, 소매 및 소비재, 정부 및 공공부문, 에너지 및 유틸리티, 제조, 의료 및 생명 과학, 교육,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연구 및 컨설팅)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서비스 유형 중에서는 통합 서비스 부문이 예측 기간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통합 서비스는 마스터 데이터 관리, 데이터 동기화, 데이터 가상화, 마이그레이션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종류와 소스의 데이터를 하나의 저장소로 수집, 변환, 활용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말한다.

마켓앤마켓은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연결해 분석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에서 데이터 통합 서비스 수요가 높다. 데이터 통합 서비스를 사용하면 데이터 흐름을 자동화하여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 기업은 데이터 통합 서비스를 사용하여, 더 나은 정보에 기초한 의사 결정 및 향상된 운영 효율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서비스 모델 부문에서는 SaaS(Service as a Service)의 성장세가 빠를 것으로 전망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세일즈포스의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솔루션의 성장을 예로 들었다. 세일즈포스의 SaaS 기반 고객 관리 플랫폼은 지난 회계 분기에 연간 26%의 매출이 증가했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데이터 분석 및 스토리지 부문도 36%의 매출이 성장을 경험했다.

뒤를 이어 PaaS(Platform as a Service)가 두 번째로 큰 시장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데이터 처리에서 간소화된 솔루션을 찾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성장한 PaaS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세일즈 포스와 같은 제공업체를 중심으로 활용도가 급증하고 있다.

마켓앤마켓은 "PaaS 제품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데이터 관리 작업에 도움이 된다. PaaS 솔루션은 통합 및 자동화가 간편해 조직이 혁신에 집중할 수 있다. 기업이 데이터 운영에서 민첩성과 효율성을 우선시함에 따라 PaaS 도입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서비스 시장은 경기 침체, 지정학정 긴장, 글로벌 팬데믹,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등의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지출 규모를 평가하고 투자와 예산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의 재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불확실성은 잠재적으로 전략적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히며 시장 및 경제 상황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