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25% 성장...확장 가능한 고성능 인프라 수요가 견인

반응형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이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간 25%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22년 374억 달러로 평가되었던 시장 규모는 2032년이 되면 3,485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와 이를 위해 투자하는 기업들이 급증하면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인프라에 대한 필요성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GMI(Global Market Insight)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Hyperscale Data Center Market, 2023-2032)' 보고서를 발표했다.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을 구성 요소(솔루션, 서비스), 최종 사용(클라우드 제공업체, 코로케이션 제공업체, 기업), 애플리케이션(BFSI, 소매 및 전자상거래, 정부, IT 및 통신,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등으로 나누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GMI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이 연간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솔루션 부문은 연간 25.5%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자료 : Global Market Insight)


보고서는 혁신적인 디지털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들의 사업 영역이 광범위한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며 지리적으로 다양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 데이터 센터 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많은 기업들이 기존에 이용하던 클라우드 기반 업무 환경을 강화하고 확장하면서, 급증하는 데이터 저장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도 이에 맞게 진화하고 있다. 거대한 규모와 방대한 시설로 구성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를 '지속 가능하면서 친환경적인 데이터 센터'로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은 구성 요소에 따라 솔루션과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예측 기간 솔루션 부문이 약 25.5%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솔루션 부문은 세부적으로 냉각, 전력, IT 랙 & 인클로저, 네트워크 장비 등으로 구분되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의 시설과 규모 확장에 따라 이를 구성하고 지원하는 데 필요한 맞춤형 솔루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는 2022년 85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분야의 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방대한 규모의 금융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하고,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시장의 35%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북미 지역은, 향후에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북미 지역에 자리 잡은 주요 기술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고, 기업에 유리한 규제 환경과 데이터 센터 인프라에 대한 투자 증가하면서 추가 시장 확장을 위한 핵심 허브가 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