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용량 6년내 3배 증가...AI가 증설 및 용량 증가 주도

반응형

"향후 6년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의 평균 용량이 현재 운영 중인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의 두 배 이상이 될 것이다. 또한 기존 데이터센터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 어느 정도의 개보수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 결과 운영 중인 모든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의 총용량은 향후 6년 동안 거의 세 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Synergy Research Group)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의 용량과 수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생성 AI 기술을 비롯한 인공 지능 기반 기술과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과 개별 데이터 센터의 IT 관련 용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로 디지털 전환 기술이 확산되면서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19개 기업에 대한 공간과 운영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2023년을 기준으로 향후 6년 동안 하이퍼 데이터센터의 평균 용량은 현재의 2배 총용량은 거의 3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Synergy Research Group)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는 일반적으로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하는 대형 데이터센터를 의미한다. 이 정도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려면 방대한 부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전력망, 고속 대용량의 통신 네트워크 등 많은 자원과 인프라가 필요하다. 또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관련 장비와 장치의 수급도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의 수가 급증하고 용량이 빠르게 증가하면, 이를 유지 및 운영하기 위한 기반 시설과 인프라 역시 그에 맞게 확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운영에 가장 필수적인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력 송배전 시설과 같은 기반 시설부터 인공 지능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GPU와 같은 부품 공급까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은 SaaS, IaaS, PaaS, 검색, 소셜 네트워킹, 전자상거래 및 게임 분야의 최대 규모 사업자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클라우드 및 인터넷 서비스 기업 19개를 대상으로 데이터 센터 공간과 운영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다. 2023년 중반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926개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조사 대상 기업들의 데이터 센터는 지난 5년간 두 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3년 초부터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군 생성 AI 열풍으로 데이터센터의 수가 매년 100개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를 늘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력량을 늘이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하는 GPU의 수가 급증하면서, 이를 설치해서 운영해야 하는 랙과 전력 밀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데이터 센터 장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와 냉각수 문제도 폭발적인 데이터 센터 성장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변수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은 이러한 전력 수요와 공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하이퍼스케일 운영자의 경우는 일부 데이터 센터 아키텍처나 배포 계획을 재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