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8년까지 몰입형 분석 시장 51.7% 성장...IoT 수요가 몰입형 분석 잠재력 창출

반응형

몰입형 분석(Immersive Analytics) 시장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51.7%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3년 8억 달러에서 2028년 6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에 대한 인기와 수요가 높아지는 것이 시장 성장을 이끄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데이터에서 중요한 추세나 패턴을 빠르게 식별해 의사 결정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일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전 세계 몰입형 분석 시장(Immersive Analytics Markets)'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몰입형 분석 시장을 하드웨어(AR/VR/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센서 및 컨트롤러, 기타), 솔루션,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 최종 사용 산업(보건 의료,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및 운송, 건설, 정부 및 국방, 기타),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8년까지 전 세계 몰입형 분석 시장' 보고서를 통해 몰입형 분석 시장이 2028년까지 연간 51.7%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빅데이터 환경의 업무 시스템과 IoT 기반의 산업 현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방대한 데이터는 양 자체가 많을 뿐만 아니라 복잡하다. 따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에 사용되는 도구가 정교화고 효율적이어야 한다. 또한 그렇게 분석한 데이터는 누구나 쉽게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그것을 기반으로 빠른 상황 판단과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몰입형 분석은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이를 가상 및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를 탐색하고 결론을 도출할 때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를 테면 2차원 그래프나 차트로 표현된 데이터보다는 이를 3차원으로 표현할 때 현황, 추세, 패턴, 관계 등을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고서는 몰입형 분석이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 시장을 확대하는 데 제약이 될 것으로 밝혔다. AR, VR, MR 헤드셋이나 기술을 비롯해,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생산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IoT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러한 제약을 넘어 몰이형 분석이 가진 엄청난 잠재력이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서비스 부문에서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문 서비스 부문은 시장 규모도 가장 클 것으로 전망했다. 몰입형 분석 환경을 기업에서 구축하려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이를 수행하는 전문가가 필요한데, 이러한 전문가를 직접 채용하기보다는 전문 서비스를 통해 설계, 컨설팅, 교육, 지원, 유지 관리 등의 서비스를 받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최종 사용 산업별로 보면 성장률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가, 시장 점유율은 의료 부문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몰입형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인 만큼 다른 분야보다 성장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의료 산업의 경우는 다양한 형태로 디지털 혁신이 진행되는 분야인 만큼 의료 기기 시뮬레이션이나 환자 진단 및 모니터링 분야에 몰입형 분석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시장 규모나 성장률에서 모두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인구 밀도가 높고, 1인당 소득이 증가하고 있으며, 대규모 산업화 및 도시화 지역이 급증하면서 몰입형 분석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또한 디지털 혁신과 산업화를 지원하는 각국 정부의 다양한 지원 정책도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몰입형 분석 시장을 이끄는 주요 업체로는 IBM,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SAP, 구글(Google), TIBCO(미국), HPE, 매직립(Magic Leap), 액센추어(Accenture), HTC, 메타(Meta), 태블로(Tableau), 코그니티브 스파크(Kognitiv Spark), 이머전 애널리틱스(Immersion Analytics), 버추얼리틱스(Virtualitics), 소프트캐어 스튜디오(Softcare Studios)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