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8년까지 FaaS 시장 연간 16.9% 성장 전망...클라우드, AI, 블록체인이 시장 확장

반응형

서비스로의 핀테크(FaaS;Fintech as a Service) 시장 규모가 2023년 3,105억 달러에서 2028년 6,769억 달러로 증가하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16.9%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디지털 전환이 기업 전반에 확산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운영 유연성과 확장성을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고, AI와 블록체인의 지속적인 혁신이 FaaS 시장 확대에 기여하는 것이 성장 배경으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서비스로의 핀테크 시장 전망(Fintech as a Service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FaaS 시장을 유형(은행, 지불, 보험, 투자, 대출), 기술(인공지능, 블록체인, RPA, API), 응용프로그램(사기 모니터링, KYC 인증, 규정 준수 및 제원)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서비스로의 핀테크(Fintech as a Service) 시장 규모가 2023년 3,105억 달러에서 2028년 6,769억 달러로 증가하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16.9%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핀테크 혁명의 기반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있다고 밝히고, 클라우드가 가져다준 전례 없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핀테크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간소화된 규정 준수 및 규제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하면서 서비스형 핀테크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 뱅킹과 결제에서 FaaS를 채택하는 경우가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데, 디지털 솔루션이 제공하는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때문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설치된 디지털 뱅킹이나 지불 솔루션만 있으면, 몇 번의 탭만으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팬데믹 기간에 디지털 솔루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것도 성장의 발판이 됐다. 

하지만 상호 운용성 부족과 다양한 핀테크 플랫폼과의 통합이 어렵고, 데이터 침해로부터 안전하게 신상과 금융 및 거래 정보를 지키는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는 FaaS가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로 꼽았다. 또한 핀테크 제공업체는 결제, 대출, 자산 관리와 같은 특정 금융 전문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런 솔루션은 사일로에서 작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서비스를 결합하거나 전환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걸림돌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예측 기간 지불(Payment) 부문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불 부문에는 지불 처리, 디지털 지갑, P2P 전송, 모바일 결제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핀테크 기업들은 전통적인 결제 방식에서는 구현 또는 지원하지 않던 혁신적인 결제 솔루션을 통해, 향상된 사용자 경험, 빠른 트랜잭션, 낮은 비용 등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KYC(Know Your Customer) 인증이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할 것을 예측했다.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원활하고 안전하게 고객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효율적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모든 FaaS 업체에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금융 정보 침해, 다양한 형태의 사기 및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금융 서비스 규제 장벽도 더욱 엄격해지고 있는 만큼 이에 맞는 KYC 솔루션이 필요하다.

지역으로 보면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곳은 북미, 성장률이 가장 높은 곳은 아태지역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북미는 이미 활기차고 다양한 핀테크 생태계를 육성하는 강력한 인프라, 첨단 기술 역량, 고도화된 금융 산업 등의 핀테크 산업에 적합한 이상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아태지역의 경우는 각 나라 정부에서 핀테트 혁신을 지원하고 모바일 결제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것이 시장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FaaS 관련 주요 업체로는 페이팔(PayPal), 마스터카드(Mastercard), 피저브(Fiserv), 블록(Block), 라피드(Rapyd), 엔베스트넷Envestnet, 업스타트(Upstart), 솔리드 파이낸셜 테크놀로지(Solid Financial Technologies), FIS(미국), 신테라(Syntera), 스트라이프(Stripe), 아디옌(Adyen), 드월라(Dwolla), 피나스트라(Finastra)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