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Ops 시장 2028년까지 연간 22.7% 성장...IT 운영 최적화 & 비즈니스 효율 촉진

반응형

에이아이옵스(AIOps) 플랫폼 시장 규모가 2023년 117억 달러에서 2028년 324억 달러로 증가하며, 예측 기간 동안 연간 22.7%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IT 운영 최적화와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과 도구로 인공 지능 기반 플랫폼이 주목을 받으면서, 금융 및 은행, 의료,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3년까지 전 세계 에이아이옵스 시장 전망(AIOps Platform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통해, 에이아이옵스 플랫폼 시장의 현황과 동향을 조망했다. 또한, 에이아이옵스 시장을 단기(2023~2025), 중기(2025~2028), 장기(2028~20230)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에이아이옵스(AIOps) 플랫폼 시장 규모가 2023년 117억 달러에서 2028년 324억 달러로 증가하며, 예측 기간 동안 연간 22.7%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에이아이옵스 시장을 제공 형태(플랫폼, 도메인-센트릭, 도메인-애그노스틱), 서비스(전문적 서비스, 관리형 서비스), 배포모드(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인프라 관리, ISTM, 보안 및 이벤트 관리, 보안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 취약점 관리 등), 업종(BFSI, 소매 및 전자 상거래, 운송 및 물류, 정부 및 국방, 의료 및 생명과학, 통신) 등으로 구분해 조사 분석을 진행했다.

우선 예측 기간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인프라 관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IT 운영 최적화와 간소화를 위한 에이아이옵스 플랫폼을 채택한 인프라 관리를 통해, 방대한 양의 인프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AI 및 ML 알로리즘을 통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지능형 자동화나 예측 통찰력을 통해 전반적인 인프라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배포 형태는 클라우드가 시장을 지배할 전망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가 이미 널리 확산되고 활용되고 있는 만큼, 클라우드 환경이 가진 특성과 문제를 활용 및 해결할 수 있는 에이아이옵스 플랫폼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에 적용된 에이아이옵스는 로그 데이터, 모니터링 도구 등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있어, 유지 및 관리와 성능 향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측했다. 도메인 센트릭(Domain Centric) 에이아이옵스는 특정 IT 모메인에 중점을 두고 맞춤형 통찰력과 자동화를 제공하고, 모니터링 중심 에이아이옵스는 모니터링 도구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한다. 도메인에 구애받지 않는 에이아이옵스는 포괄적인 분석을 위한 데이터 통합을 통해 전체적인 IT 환경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단기, 중기, 장기 로드맵 분석에 따르면 단기에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에이아이옵스 플랫폼에 통합하고 기능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중기에는 IoT 장치 및 엣지 컴퓨팅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포함하도록 하는 통합 기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장기적으로는 데이터 가상화 및 연합 학습과 같은 고급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분산된 데이터 소스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융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에이아이옵스 플랫폼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IBM, 스플렁크(Splunk), 브로드콤(Broadcom), 오픈텍스트(OpenText), 다이나트레이스)Dynatrace), 시스코(Cisco), 서비스나우(ServiceNow), HPE, 데이터독(Datadog), 솔라윈드(SolarWinds), 사이언스로직(ScienceLogic), 빅판다(BigPanda), 로직모니터(LogicMonitor)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