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년은 중요한 전환점”...애플, 앱과 서비스 부문으로 새로운 10년 시작

반응형

2019년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에서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애플 아케이드, 애플 TV+, 애플 News+, 애플 카드를 출시했고, 앱 스토어(App Store), 애플 뮤직, 아이클라우드(iCloud)에도 주목할 성과 또는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맥,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하드웨어를 전면에 내세우고 시장을 공략하던 애플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강화하며 하드웨어 사업의 기초를 다지면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2019년은 애플 역사상 서비스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해였다. 우리는 고객을 위해 몇 가지 흥미로운 신규 경험을 도입하면서, 이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기준을 마련했다. 우리는 놀라운 성장세와 서비스 부문 전체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준, 우리의 고객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며,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터, 스토리텔러, 기자 및 개발자들의 성과를 변함없이 기념할 것이다”라고, 에디 큐(Eddy Cue) 애플의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담당 수석 부사장은 밝혔다.

 

애플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새로운 10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해 애플 아케이드, 애플 TV+, 애플 News+, 애플 카드 서비스를 출시했고, 앱 스토어는 2008년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전체 매출의 25%가 지난 해 발생했을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그림:Apple)

 

지난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분야를 통합하는 과정에 집중하면서, 애플의 플랫폼은 전체적으로 한 단계 차원이 높아졌다는 것이 애플의 자체 평가다. 올해에도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들과 협업을 통해, 제작물, 영화, 팟캐스트, 음악, 뉴스, 게임, 앱, 지급 결제 등, 애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에서 새로운 수준의 선택권과 혁신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평가와 계획은 애플이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실적이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첫 번째, 앱 스토어(App Store)는 ‘앱’이라 부르게 된 소프트웨어 장터로서 성공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 많은 개발자가 155개국의 고객들과 만날 수 있는 앱 스토어에는, 일주일에 5억 명 이상이 방문한다. 2008년 처음 문을 연 이후 개발자들이 거둔 수익은 1,550억 달러 이상이고, 이러한 수익 중에서 무려 25%가 지난해 발생했다. 

 

특히, 크리스마스이브와 새해 전날 지출한 금액은 지난해와 비교할 때, 16% 증가한 14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새해 첫날 매출은 작년보다 20% 증가한 3억 8,600만 달러에 달하며, 하루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다양한 앱을 누구나 안전하고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앱 스토어의 높은 안전성과 접근성이 이러한 성장세를 끌어냈다고 애플은 평가한다.

 

앱 스토어에는 일주일에 5억 명 이상이 방문하고, 2008년 개장 이후 1,550억 달러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왼쪽 위). 팟 캐스트는 전 세계 155개국에서 80만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오른쪽 위). 애플 뮤직에는 6,000만 곡 이상의 음악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가사 보기 기능이 추가됐다(왼쪽 아래). 애플 아케이드는 100여 종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유료 구독 서비스다(오른쪽 아래). (화면:Apple)

 

두 번째, 애플 뮤직은 115개 나라에서 수천 개의 플레이리스트와 그날의 선곡을 제공함으로써, 음악 트렌드와 세계적인 음악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음악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 뮤직에서 제공하는 음악은 약 6천만 곡 이상이고,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애플 TV, 맥(Mac), 홈팟(HomePod), 카플레이(CarPlay)에서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 해 애플 뮤직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기능으로는 ‘가사 표시’ 서비스로, 50% 이상의 고객이 iOS 13에서 가사 표시 기능을 활용했다. 또한 애플 뮤직에서는 프랭크 오션(Frank Ocean), 니키 미나즈(Nicki Minaj), 더 위켄드(The Weeknd), DJ 칼리드(DJ Khaled), 엘튼 존(Elton John)의 독점방송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애플 뮤직이 모든 아티스트와  작곡 및 작사가들이 새롭고 흥미로운 청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라고 애플은 밝혔다. 

 

세 번째, 애플 아케이드는 앱 스토어에 있는 게임 구독 서비스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맥, 애플 TV에서 모두 즐길 수 있는, 100가지 이상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마다 별도로 결제를 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아케이드에 있는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2020년에도 매달 신규 게임과 확장판을 추가할 예정이다.

 

네 번째, 애플 팟캐스트는 재미, 정보, 영감을 주는 무료 오디오 스토리가 가득한 이야기 채널이다. 현재 155개 나라에 80만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아이폰부터 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의 하드웨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팟캐스트에서 주제나 사람으로 검색해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에피소드를 찾아서 즐길 수 있다. 기존의 방송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주는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자리를 잡고 있다.

 

다섯 번째, 애플의 하드웨어 장치는 물론 윈도 환경에서도 파일과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 아이클라우드(iCloud)의 고객 경험이 있다. 아이클라우드는 다양한 장치와의 연결성과 데이터에 대한 안전성이 핵심이다. 아이클라우드 이용 고객의 75% 이상이 이중 인증을 활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으며, 가족 공유 기능을 활성화하면 저장 공간부터 앱이나 서비스까지 최대 6명까지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