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트윈 58% 성장 전망...마켓앤마켓, '2026년까지 디지털 트윈 시장' 보고서

반응형

디지털 트윈 시장이 2026년까지 58%의 연평균복합성장률을 기록하며 고속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마켓앤마켓은 ‘2026년까지 디지털 트윈 시장 글로벌 예측’ 보고서를 발표하고, 2020년 31억 달러이던 디지털 트윈 시장 규모가, 2026년이 되면 48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는 ‘코로나19(COVID)’에 대처하기 위한 디지털 솔루션의 채택 증가와 유지 관리 환 경의 변화 등을 꼽았다.

 

코로나19가 초래한 상상 이상의 지각 변동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예측 불가능하게 진행되고 있다. 건강과 생명에 대한 치명적인 위협이라는 일차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그로 인해 발생한 경제 위기로 이중삼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기업과 산업 현장에서는 직원의 근무환경과 시장의 수요가 갑작스럽게 변한 상황에서, 생존과 지속을 위한 방법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캣앤마켓이 2026년까지 디지털 트윈 시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6년 디지털 트윈 시장 규모는 482억 달러, 성장률은 58%를 기록할 전망이다. 디지털 트윈 시장 성장에 대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시나리오(자료:MarketandMarket)

 

보고서는 2019년을 기준 연도로 설정하고 2020년부터 2026년까지 디지털 트윈 시장을, 기술, 유형, 애플리케이션, 산업, 지역별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디지털 트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았던 자동차 및 운송, 에너지 및 전력,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수요가 증가한 의료 및 제약 산업이 디지털 트윈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인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 장치, 설비, 환경, 기능 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서 그대로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실존하는 실체와 가상의 객체가 단순하게 존재만 하는 것이 아니다. 양쪽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각각의 변화를 반영해 그대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디지털 트윈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약물을 투여했을 때의 효능과 상호 작용을 모니터하는 데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성별, 나이, 신장과 같은 신체 특성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코로나19에 걸린 사람, 회복된 사람, 접촉한 사람을 식별하는 디지털 트윈을 개발하고, 이를 스마트 시티 솔루션에 적용하면 안전 지역과 위험 지역을 구별하고 모니터링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2019년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던 분야는 자동차 및 운송으로, 설계, 수리, 정밀 검사,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시스템 디지털 트윈도 2019년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2026년까지 계속해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가장 큰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최근 들어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동화 솔루션의 배치로 생산 라인이 개선되고, IoT에 대한 연구개발 비용이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예측 기간 성장 속도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그중에서도 중국의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