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FA 시장 2027년까지 10% 성장 전망...사이버 위협과 정보보호 강화가 성장 견인

반응형

다단계 인증 시장 규모가 2021년에서 2027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할 전망이다. 2020년 80억 달러 이상이었던 시장 규모는, 2027년에 25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사물인터넷(IoT)의 확산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인프라가 증가하면서, 이를 악용한 사이버 공격이 갈수록 증가하는 것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 중에 하나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s)가 '다단계 인증 시장 보고서(Multi-Factor Authentication Market Report)'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20년을 기준 연도로 설정하고 2021년부터 2027년까지 다단계 인증 시장을, 구성 요소, 인증 모델, 애플리케이션, 지역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인증 모델은 2단계 인증, 3단계 인증, 4단계 인증으로 구분했고, 애플리케이션은 BFSI, 정부 및 국방, IT 및 통신 등 7개 분야로 구분했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의 '다단계 인증 시장' 보고서는 2027년까지 다단계 인증 시장 규모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0년 80억 달러 이상이던 시장 규모는 2027년에 25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자료:Global Market Insights)

 

다단계 인증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데이터 침해와 사이버 공격의 증가 이외에도 몇 가지 요인이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우선 개인 소유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의 디지털 장치를 업무용으로 활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가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민감하고 중요한 데이터에 접근하는 네트워크 접속에 대한 인증과 보안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더구나 코로나19(COVID-19)의 출현과 확산으로 인한 재택 및 원격 근무가 일상이 되면서, 사내에서만 접근 가능했던 정보나 별도의 망으로 분리해서 운영하던 네트워크에 대한 인터넷을 통한 외부 접속이 증가하면서, 다단계 인증과 같은 강화된 인증 접속이 더욱 중요해졌다. 사회적 거리 두기나 봉쇄조치로 인해 온라인 쇼핑과 배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거래가 증가한 것도 다단계 인증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원인이다.

 

유럽연합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일반정보보호법)과 PSD 2(Payment Services Directive 2, 지급 서비스 지침 2),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CCPA(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2019, 캘리포니아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법) 등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는 법안이 강화되면서, 이를 준수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다단계 인증처럼 더욱 강화된 인증 및 보안 솔루션 채택이 이제는 필수가 됐다.

 

앞에서 언급한 이유로 인해 지역별 차이는 있겠지만, 다단계 인증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북미 시장의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7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고, 캐나다에서도 2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영국에서는 2단계 인증 모델이 2027년까지 10%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에서는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부문이 2020년 다단계 인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 관련 분야에서 다단계 인증은 강력한 인증을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제공하는 수단으로, 일상적인 거래에서 2단계 인증은 두 가지 확인 요소만으로 인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다단계 인증 솔루션과 서비스 분야의 주요 업체로는 아페르소나(Apersona), 브로드컴(Broadcom), 시스코(Cisco Systems), 컨피던트 테크놀로지(Confident Technologies), 딥넷 시큐리티(Deepnet Security), 엔트러스트 코퍼레이션(Entrust Corporation), HID 글로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 델 테크놀로지(Dell Technologies), 탈레스 그룹(Thales Group)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