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 세계 셀룰러 IoT 모듈 생산 1억대 돌파...2021년 2분기 매출 60% 증가

"전 세계 셀룰러 IoT 모듈의 분기별 출하량이 2021년 2분기에 1억 개를 넘어섰다. 5G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800%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했고, 4G Cat 1은 100% 성장하며 그 뒤를 이었다. 분기 출하량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와 60%가 증가했으며, 전체 NB-IoT 모듈의 85%가 중국에서 출하됐다."

 

카운터포인트가 '글로벌 셀룰러 IoT 모듈, 칩셋과 애플리케이션 트래커(Global Cellular IoT Module, Chipset and Application Tracker)'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21년 2분기 모듈 공급업체별 글로벌 셀룰러 IoT 수익 점유율과 주요 지역별 글로벌 셀룰러 IoT 칩셋 공급업체의 출하 순위 등을 담고 있다.

 

2021년 2분기 주요 지역별 글로벌 셀룰러 IoT 칩셋 공급업체 출하 순위는 퀄컴이 주요 지역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다(위). 2021년 2분기 모듈 공급업체별 글로벌 셀룰러 모듈 수익 점유율은 1위 퀘텔, 2위 피보콤, 3위 텔릿 뒤를 탈레스, LG 등이 뒤따르고 있다(아래). (자료:Couterpoint Technology Market Research)

 

셀룰러 IoT 모듈 시장에서 수익 1위는 21.2%의 시장을 장악한 퀘텔(Quectel)로, 중국 본토에서의 NB-IoT와 4G Cat 1 모듈 판매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49% 성장했다. 2위인 피보콤(Fibocom)은 7.9%의 시장을 점유했고, 3위인 텔릿(Telit)은 4G Cat 1과 LPWA(Low-Power Wide-Area network) 모듈의 판매 호조에 7.1% 시장을 차지하며 3위에 올랐다.

 

카운터포인트의 애널리스트인 소멘 만달(Soumen Mandal)은 "글로벌 입지의 지속적인 증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및 더 많은 IoT 모듈 에코시스템 플레이어와의 파트너십 증가는, 퀘텔이 2021년 2분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됐다. 퀘텔은 IoT 안테나 서비스에 진출하여 250개 이상의 안테나 옵션을 제공하면서, 향후 몇 년 동안 대체 수익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역별 글로벌 셀룰러 IoT 칩셋 시장은 거의 모든 지역에서 퀄컴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남미, 유럽, 중국, 인도, 일본 등의 시장에서 2위와 3위는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지만 퀄컴은 전부 1위를 차지했다. 퀄컴은 전체 셀룰러 IoT 칩셋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고급 셀룰러 IoT 칩셋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셀룰러 IoT 칩셋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확보한 하이실리콘(HiSilicon)은 출하량의 90%를 NB-IoT 칩셋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NB-IoT의 부문을 3위 경쟁업체인 UNISOC으로 양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UNISOC는 톱 5 IoT 칩셋 업체중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유일하게 100% 이상 성장했다.

 

카운터포인트의 닐 샤(Neil Shah) 부사장은 "최근 모듈 출시 추세는 UNISOC가 NB-IoT 및 4G Cat 1에 더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UNISOC는 지난 8월 릴리즈(Release)16을 지원하는 5G 칩셋 플랫폼을 공개했다. 이는 UNISOC가 제조, 항만 감시, 그리드 모니터링, 원격 의료 및 환자 모니터링과 같은 5G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체 모듈 평균판매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는 출하량 증가와 반도체 부족으로 전년동기 대비 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하반기에는 5G 모듈의 채택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지만, 글로벌 셀룰러 IoT 모듈 시장은 2021년 2분기에 비해 2021년 3분기에 공급 부족에 더 취약할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