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ECHNOLOGY/RESEARCH

전 세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659개...SRG, "3년 동안 분기 평균 16개 증가"

"하이퍼스케일 제공업체(Hyperscale Providers)가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센터의 수가 2021년 2분기 659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6년 중반 이후와 비교하면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미국과 중국에 위치한 데이터 센터의 수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 데이터 센터가 많은 지역은 일본, 독일, 영국, 호주, 캐나다, 아일랜드, 인도로 전체의 25%가 이 지역에서 운영 중이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Synergy Research Group)이 '2021년 2분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성장 동향(Hyperscale Data Center Growth, Q2 2021)'을 발표했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성장 동향은 2012년 4분기부터 매년 2분기와 4분기에 발표하고 있으며, 그동안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분기 동안 가장 가파른 성장률을 보인 곳은 바이트댄스(ByteDance), 텐센트(Tencent), 알리바바(Alibaba)였다.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전 세계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는 모두 659개가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절반 이상이 미국과 중국에 집중되어 있고, 나머지 25%는 일본, 독일, 영국, 호주, 캐나다, 아일랜드, 인도에 있다. (자료:Synergy Research Group)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성장 동향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검색, 소셜 네트워킹, 전자 상거래 및 게임 분야에서 가장 큰 사업자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 클라우드 및 인터넷 서비스 회사 19곳의 데이터 센터 공간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약 430개였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수는, 2020년 말에 597개로 167개가 증가했었다. 이는 2015년 4분기와 비교할 때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2018년에서 2020년 사이에 167개의 데이터 센터가 증가한 바 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2020년 4분기부터 2021년 2분기까지 62개의 데이터 센터가 증가한 것이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규모가 가장 큰 업체는 아마존으로,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등이 잇고 있다. 이들 업체가 차지하는 데이터 센터 공간이 전체 규모의 절반을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로, 북미, 아태지역, EMEA(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 각각 최소 3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가 위치한 곳이 60곳 이상 있다.

 

오라클(Oracle),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등도 광범위한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애플(Apple),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이베이(eBay)는 미국에, 텐센트(Tencent), 바이두(Baidu), 제이디닷컴(JD.com)은 중국에 데이터 센터가 집중되어 있다.

 

존 딘스데일(John Dinsdale) 시너지 리서치 그룹의 수석 애널리스트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의 성장은 거의 직선적이며, 지난 3년 동안 분기마다 평균 16개의 새로운 데이터 센터가 가동되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 센터 구축 외에도 하이퍼스케일 운영자는 기존 시설에 용량을 추가하고, 운영 수명이 다한 서버 하드웨어를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 센터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의 5대 하이퍼스케일러는 분기별 데이터 센터 지출 측면에서 여전히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중국 하이퍼스케일러인 바이트댄스의 성장이 특히 주목할만하다. 바이트댄스의 데이터센터에 대한 지출 규모는 7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