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ECHNOLOGY/TREND

윙(Wing), 대도시 드론 배송 서비스 시작...미국 텍사스에서 3개 사업자와 협력

알파벳의 자회사인 윙(wing)이 미국 대도시에서 처음으로 상업용 드론 배송 서비스를 4월 7일부터 개시한다. 텍사스주 댈러스 포트 워스 메트로플렉스(Dallas-Fort Worth Metroplex)의 프리스코(Frisco)와 리틀 엘름(Little Elm) 시에서 우선 소규모로 시작한다. 사업 파트너로는 건강 및 웰빙 제품 판매 업체인 월그린(Walgreens)과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블루 벨 크리머리(Blue Bell Creameries) 등이 참여한다.

윙은 그동안 호주 캔버라(Canberra)와 로건(Logan),  핀란드의 헬싱키(Helsinki), 미국의 버지니아(Virginia)에서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지난 3월에는 20만 번째 배송을 달성한 바 있다. 그리고 2021년 말부터 이번에 본격적인 상용 서비스에 들어가는 댈러스 포트 워스 지역에서 시범 배송 서비스를 진행했다.

알파벳의 자회사인 윙은 고정익과 회전익 드론의 장점을 가진 하이브리드 멀티 로더 형태의 드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드론을 이용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2년 4월 7일부터는 미국 텍사스 주에서 대도시를 대상으로 한 상업용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자료:Wing)


이전의 배송 서비스는 소규모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제한적인 범위의 서비스였다면, 댈러스 포트 워스에서의 배송 서비스 개시는 대도시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상업용 드론 배송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 윙의 설명이다. 도시 지역에서 드론 배송은 정부의 규정이나 규제, 복잡한 건물과 도로와 같은 장애물이 걸림돌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윙은 "인구 밀도가 높은 대도시 지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드론 배송 모델을 공개한다. 이 모델이 출시되면 월그린스(Walgreens)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최초의 미국 소매업체가 될 것이다. 월그린스 팀원이 주문을 처리하고 배송 드론에 패키지를 적재하면, 윙은 배송 서비스 운영과 감독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윙에서 배송 서비스에 투입하는 드론은 자체 개발한 모델로, 고정익과 회전익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멀티 로더 방식이다. 6마일(약 9.7km)의 거리를 6분 안에 배송한다는 슬로건을 내 세운 윙이 개발한 드론은 최대 104km의 속도로 약 20km를 비행할 수 있다. 따라서 배송 출발지를 중심으로 반경 10km를 왕복할 수 있는 셈이다. 길이 1.3m 폭 1m인 본체는 무게가 약 5.2kg으로 최대 1.2kg의 상품을 배송할 수 있다.

윙의 드론은 가운데 몸통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날개가 연결된 고정익 항공기 디자인에, 각각의 날개 마다 세로로 길게 배열한 지지대에 호버 프로펠러(Hover Propeller)를 탑재했다. 호버 프로펠러는 좌우 각각 6개씩 모두 12개가 달려 있고, 상승 및 하강과 제자리 비행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고속으로 비행할 때는 날개 양쪽에 탑재된 프로펠러를 사용해 속도를 올린다.

디자인만큼 독특한 것은 운영 방식이다. 대부분의 배송용 드론이 적재와 전달을 위해 바닥에 착륙하는 것과는 다르게, 윙의 드론은 공중에서 정지비행을 하는 상태에서 밧줄(Tether)을 이용해 적재 또는 전달한다. 즉, 배송할 물품이 전달될 곳으로 이동한 후 밧줄을 내리면 직원이 배송 상자에 포장된 물건을 밧줄 고리에 연결한다. 반대로 배송지에 도착하면 밧줄을 내려 고객에게 배송 물품을 전달한다.

배송 과정은 일반적인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고객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드론 배송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면, 포장 과정을 거쳐 드론에 적재되고,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가 설정한 후 배송을 시작한다. 이동 중에는 실시간으로 드론의 위치를 고객이 앱으로 확인할 수 있고, 배송 예정 시간을 보여준다. 배송지에 도착하면 알림을 통해 알려주고, 드론은 줄을 풀어 물건을 내린 후 클립을 풀어 안전하게 배송을 완료한다.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가 복잡한 도시의 일상생활에서 대중화되려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은 무인 항공기의 비행과 이를 활용한 운송 서비스에 대한 제도와 규칙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가나 지자체마다 다른 규정이나 규제도 정비와 통일이 필요하고,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와 사고를 대비한 기술과 안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윙의 이번 상용 서비스는 그런 의미에서 향후 서비스 성공과 확대 여부를 주목할만하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