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ECHNOLOGY/TREND

"메타버스는 기술 이상의 차세대 비전"...CB인사이츠, 메타버스 프레임워크 발표

"메타버스는 특정 기술이 아닌 비전이다. 이러한 모호성으로 인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기업들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다. 메타버스는 기술 분야에서 가장 핫한 유행어 중 하나이며, 차세대 인터넷에 대한 광범위한 비전으로 기업의 전체 생태계에 의존하여 실현할 것이다. 우리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구축되고 있으며, 누가 구축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CB인사이츠(CB Insights)가 '메타버스 주요 기술 분야(Layer)와 공급업체를 정리한 프레임워크'를 공개했다. 메타버스에 대한 접근과 적용에 혼란을 겪고 있는 기업과 현업 종사자들을 위해 메타버스 관련 분야를 6개의 주제로 분류하고, 각 분야에 속한 주요 핵심 기술과 공급 업체 등을 소개한 것이다.

CB인사이츠(CB Insights)가 '메타버스 주요 기술 분야(Layer)와 공급업체를 정리한 프레임워크'를 발표하고, 각 분야 별 주요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CB Insights)


메타버스는 특정 분야에 집중된 단편적인 기술이 아니라, 다양한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비즈니스 트렌드이면서 비전이라는 것이 CB인사이츠의 설명이다. 따라서 메타버스를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한 개별적인 기술 계층으로 나누고, 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주요 공급업체를 함께 알아보는 것이,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진화해야 할 기업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CB인사이츠는 메타버스 관련 주요 주제 분야를 네트워크 및 컴퓨팅 인프라(Infrastructure - network & computing), 액세스 및 인터페이스 하드웨어(Hardware - Access & Interface), 가상화 도구(Virtualization Tools), 가상 세계(Virtual Worlds), 경제 인프라(Economic Infrastructure), 경험(Experiences)으로 분류했다. 

첫 번째 네트워킹 및 컴퓨팅 인프라는 빅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해, 원활하고 지연 없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필요하다. 컴퓨팅 프로세서를 비롯한 하드웨어 자원과 5G와 같은 고속 고품질 네트워크, 클라우드 인프라나 엣지 컴퓨팅 등이 모두 연관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거나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업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칩 및 프로세서는 가상 현실 헤드셋이나 증강 현실 안경 등 메타버스 환경에서 요구하는고화질 그래픽 및 인공지능 작업을 더 작고 가벼운 장치를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하다. 퀄컴(Qualcomm), 오큘러스(Oculus), HTC 바이브(Vive), 인텔(Intel) 등이 이 분야 관련 기업이다. 클라우드 인프라는 AWS, 엣지 인프라는 스택패스(Stackpath), 젠레이어(Zenlayer), 엣지 하이브리드는 아카마이(Akamai) 등이 있다.

두 번째 액세스 및 인터페이스 하드웨어는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드웨어 장치를 의미한다. 스마트폰, PC, 게임 콘솔 등에 연결한 장치를 통해, 가상 환경의 몰입도를 향상하는 햅틱, 헤드셋, 홀로그램, 스마트 안경과 같은 장치가 포함된다. 햅틱은 가상 세계에서의 촉각 구현과 이를 전신에 적용한 장치, 헤드셋은 가상현실 고글 등에 적용된다. 

햅틱 관련 기업으로는 햅트엑스(HaptX), 센스 글로브(Sense Glove), 테슬라스위트(Teslasuit) 등이 있다. 현재는 사람의 촉각에 초점에 맞춰져 있는 햅틱이, 손을 넘어 전신에 확장될 수 있으며 테슬라스위트 등이 이러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헤드셋은 바조(Varjo), 홀로그램은 배이스 홀로그램(Base Hologram), 리얼뷰 이미징(RealView Imaging), 스마트 안경은 엔리얼(Nreak), 매직 리프(Magic Leap) 등이 관련 기업이다. 

세 번째 가상화 도구는 메타버스 세계와 경험을 구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킷, 게임 엔진, 3D 스캐닝 기술, 기타 개발자 도구 등을 포함한다. 3D 디자인 엔진은 게임 엔진이나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도구를 통해 메타버스의 시각적 요소를 구축할 수 있게 하고, 3D 모델링과 캡처는 실제 제품이나 환경의 3D 이미지로 변환한다. 관련 기업으로 프리뷰 3D(PreVu 3D) 등이 있다.

AR 개발자 킷은 증강 현실 개발을 최적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킷을 의미하며, 이 범주의 기업들은 대부분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다. 포켓몬 고의 제작사인 나이언틱(Niatic)이 증강 현실 개발자 플랫폼인 라이트십(Lightship)을 발표했다. 실제와 같은 맞춤형 아바타 개발과 관련된 기업은 알터(Alter),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 핀스크린(Pinscreen) 등이 있다.

네 번째 가상 세계는 메타버스 안에 사람들이 존재하는 공간으로, 사용자 중심의 경험과 경제를 갖고 있다. 이런 가상 세계는 중앙 집중식 세계, 탈중앙화 세계로 구분할 수 있다. 로블록스(Roblox)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는 대표적인 중앙 집중식 세계로, 사용자가 다양한 경험과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고, 서비스 제공 업체는 다양한 형태로 비용을 청구한다.

탈중앙화 세계는 가상 세계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된다.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와 더 샌드박스(The Sandbox)는 대표적인 탈중앙화 세계라고 할 수 있으며, 중앙 집중식 세계처럼 주민들이 물건을 사거나 파는 등의 활동이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거래는 모두 암호 화폐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물건이나 토지 등 자산에 대한 소유권 증명 인증서로 NFT가 활용된다.

다섯 번째 경제 인프라는 메타버스에 상품과 서비스를 팔거나 사고 저장하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상 세계에서의 지불 또는 지급 수단은 사실 매우 중요한 문제다. 전통적인 지불 회사를 이용한 방법만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암호화폐까지 사용할 수 있을지에 따라, 메타버스 기반의 경제 인프라의 성장 방향이나 규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페이팔(PayPal)은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에서 가상 통화를 구매를 지원한다. 마인그래프트에서는 비자(Visa), 구글 페이(Google Pay), 애플 페이(Apple Pay), 마스터카드(Mastercard), 마인코인(Minecoin)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메타버스 안에서 통용되는 암호 화폐를 교환할 수 있는 거래소, 탈중앙화 세계에서의 자격 증명 역할을 하는 암호화 지갑, NFT 마켓플레이스 역시 경제 인프라를 구성하는 주요 분야로 꼽을 수 있다. 관련 기업으로는 제미니(Gemini), 크립토닷컴(Crypto.com), 코인베이스(Coinbase), 크립토복셀스(Cryptovoxels), 벤리(Venly), 오픈 씨(Spen Sea) 등이 있다.

여섯째 경험 분야는 메타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부터의 경험을 의미한다. 이 분야와 관련된 세부 관련 주제는 증강 현실 및 가상현실 게임, 분산 게임, 가상 콘서트, 가상 패션, 가상 부동산 등으로 분류했다. 관련 기업으로는 라멘 VR(Ramen VR), 포VR 게임스(ForeVR Games), 어메이즈VR(AmazeVR), 브랜드 뉴 비전(Brand New Vision), 드레스엑스(DressX)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