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치 정보 플랫폼은 새로운 데이터 전쟁터"...카운터포인트, '위치 플랫폼 스코어카드 분석'

반응형

위치 정보 플랫폼(Location Platform) 시장에서 히어(HERE)가 6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하며, 톰톰(Tomtom)과 구글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톰톰은 처음으로 구글을 제치고 근소한 차이로 2위로 올라섰고, 구글은 3위로 한 계단 내려갔다. 히어는 위치 인텔리전스 및 서비스, 플랫폼 등 중 기준에서 압도적인 우위에 오른 것으로 평가됐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가 '2022 위치 및 매핑 플랫폼 코어 스코어카드 분석(2022 Location and Mapping Platform CORE scorecard analsys)' 최신판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카운터포인트가 자체적으로 구성한 CORE(COmeptitve Ranking Evaluation)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30개 이상의 주요 매핑 및 위치 플랫폼 공급업체를 분석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코어 스코어카드 : 위치 플랫폼 효율성 지수 2022'를 발표했다. 히어가 6년 연속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으며, 2위는 톰톰 3위는 구글이 뒤를 따르고 있다. (자료 : Counterpoint Research)


카운터포인트는 지도 데이터, 위치 인텔리전스, 위치 서비스, 데이터 플랫폼, 개발자 에코시스템, 파트너,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고객 등으로 구분한 7개 분야의 65개 이상의 핵심 기능을 기반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히어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Top Rank)를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절대 강자로, 지난 12개월 동안 기능 차별화, AWS와의 파트너십,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고객 성공 사례 등으로 플랫폼을 강화했다는 평가다. 

카운터포인트의 닐 샤(Neil Shah) 부사장은 "히어는 경쟁사와 격차를 계속 벌려 대부분의 평가 범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한 해 동안 우리는 히어의 포트폴리오가 지역, 수직 및 응용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더 광범위하게 다각화되는 것을 보았다. 고급 매핑, 내비게이션 콘텐츠 및 확장성 이 뛰어나고 자동화된 위치 플랫폼을 갖춘 히어는 자동차, 물류 및 엔터프라이즈 수직 분야에서 여전히 최고의 선택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히어는 플랫폼을 통해 정확한 위치 데이터 및 서비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부터, 구현 및 지원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것까지 여러 측면에서 경쟁을 뛰어넘었다. 포괄성, 완전성, 기능 및 고객 성공 측면에서 글로벌 위치 플랫폼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히어의 강점을 설명했다.

보고서는 "2022년은 '이동성' 생태계, 특히 위치 플랫폼의 중추적인 해였다. 스마트 자동차 및 데이터 기반 IoT와 기업에서 소비자 중심 위치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기 위해 에코시스템 내에서 주요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동시에 강력하고 의미 있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구축했다. 이러한 변화가 매핑 및 위치 플랫폼을 '데이터 플랫폼'으로 변환하는 새로운 전쟁터가 됐다"고 분석했다.

1위에서 4위까지의 플랫폼에 대한 평가 측정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우선 히어의 경우는 지도 데이터 깊이(maps data depth), 최신성, ADAS(ISA) 지도, HD 지도, 내비게이션, 라우팅, EV 서비스, 추적 및 위치 지정, 개발자 지원, 플랫폼 개인 정보 보호, 보안 등 40개 이상의 기능에서 다른 업체를 앞선 것으로 평가됐다.

톰톰은 내비게이션, 오프라인, 오프라인 지도 범위, 교통, 인포테인먼트 등에서 시장을 주도했다. 구글은 전반적인 지도 데이터 도달 범위, 적용 범위, 깊이, POI, AR, 실내 지도 및 기타 영역 등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4위 맵박스(Mapbox)는 개발자 지원, 시각화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