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 공격 증가로 AIOps 시장 성장 촉진...2032년까지 연간 27% 성장 전망

반응형

AIOps(Artificial Intelligence in IT Operations) 시장이 2023년에서 2032년까지 연간 27%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22년에 30억 달러를 넘어선 시장 규모는 2032년에 3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피싱, 해킹, 온라인 신원 도용 및 랜섬웨어 공격 등의 사이버 범죄의 급증과 IT 운영을 위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측된다.

GMI(Global Market Insight)가 '2032년까지 IT 운영 인공 지능(AIOps) 시장 전망(AIOps Market Forecast, 2023 – 2032)'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IT 운영에 있어서의 인공 지능 활용 및 적용 분야를 솔루션, 서비스(전문 서비스, 관리형 서비스), 배포 모델(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인프라 관리, 실시간 분석, 네트워크 및 보안 관리,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용도, 기업 규모 등으로 나누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IT 운영을 위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다양한 형태의 보안 위협이 증가하면서, 이를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AIOps 시장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Global Market Insight)


보고서는 ▶ 핵심 비즈니스 운영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기업의 선호도 증가 ▶ 엔드 투 엔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보증 및 가동 시간 증가 ▶ IT 운영에 대한 전체적이고 전방위적인 가시성에 대한 비즈니스 요구 증가 ▶ IT 자본 지출 절감에 대한 기업의 관심 급증이 IT 운영에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러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되면서 기술 개발이 증가하면고 구조적 복잡성이 늘어나는 IT 아키텍처의 특성이 AIOps의 확산과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IT 아키텍처에서의 복잡성 증가는 관리를 어렵게 하고, 가용성과 운영 비용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복잡한 아키텍처 때문에 예측할 수 없는 변경과 비용이 많은 들어가는 운영 및 관리의 어려움도 넘어야 할 산이다.

이러한 장벽이 있지만 '영역에 구애받지 않는 AIOps 솔루션' 유형은 2022년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23년까지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GMI는 분석했다.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IT 서비스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할 가능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클라우드 배포 모델은 2032년 28.5%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클라우드 채택과 도입은 재정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기업의 핵심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존 IT 시스템 관리의 복잡성을 줄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배포 모델에 대한 기업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이 성장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 유형에서는 대기업에서의 활용이 크게 확장되며, 전체 시장의 65.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는 실시간 분석이 약 29%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최종 사용자별 시장에서는 소매 부분이 2032년까지 28%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AIOps 관련 업체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 혁신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