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 수신기 내장 UMPC

반응형
카PC로 어울리는 UMPC
아수스 R2H

지난 해 요란하게 등장했던 울트라 모바일 PC(UMPC;Ultra Mobile PC)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썰렁하다. 일반 고객들은 말할 것도 얼리어댑터들이 보기에도 지갑을 열 수 있도록 만드는 매력이 거의 없다. 휴대하기 좋다는 의미에서 ‘모바일’을 강조했지만 꼼꼼하게 살펴보면 진정한 모바일 기기와는 거리가 멀다.

턱없이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 첫 번째 걸림돌이다. 노트북 보다 작다고는 하지만 별로 작고 가벼운 것도 아니다. PC로서 제대로 활용하려면 별도로 외장형 키보드를 가지고 다녀야하는 것도 불편한 점이다. 게다가 가격까지 비싸다.

한 마디로 성능, 기능, 크기와 무게, 그리고 가격까지 어정쩡한 까닭에 대부분의 UMPC가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다. 굳이 용도를 찾자면 자동차에 쉽게 장착하고 분리할 수 있는 카PC 정도가 그나마 적당하다. 자동차로 이동하는 동안은 카PC로 사용하고, 집이나 사무실에서는 인터넷 태블릿으로 사용한다면 제법 쓸만하다.

카PC용으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꼭 들어가야 하는 것이 네비게이션 기능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자지도 소프트웨어와 GPS 수신기가 필요하다. 두 가지 모두 UMPC에서 사용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다만 대부분의 UMPC는 별도로 외장형 GPS 수신기를 장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따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수스의 UMPC R2H는 그런 면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본체에 GPS 칩셋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GPS 수신기가 없어도 전자지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용 시거잭 어댑터만 있으면 적어도 자동차 안에서 사용하는 동안에는 배터리 걱정을 할 필요도 없다.

운영체제로 마이크로소프트 태블릿 PC 에디션을 탑재하고, 스타일러스펜을 이용한 필기 입력 방식을 지원한다. 필기입력 방식을 지원하는 점을 고려하면, 미니 태블릿이라는 표현도 어울릴 듯 하다. 하지만 900MHz의 클럭 속도로 동작하는 인텔 셀러론 M 프로세서를 내장한 것이 고객들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다.

램은 768MB 용량의 DDR2 메모리를 탑재했다. 60GB 용량의 1.8인치 하드디스크를 탑재해, 저장 공간은 제법 넉넉한 편이다. 여기에 130만 화소의 카메라를 내장하고, 블루투스(V2.0+EDR)와 100Mbps의 유선과 802.11 b/g 무선 랜을 모두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플레이는 7인치 크기의 터치스크린 액정(800x480화소)을 채용했다. 여기에 지문인식 센서까지 갖추고 있어, 보안 기능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특히 지문인식 센서는 손가락 바깥이 아닌 안쪽의 지문 형태를 인식하기 때문에 작은 상처가 있거나 이물질이 묻어 있어도 정확하게 지문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 아수스의 설명이다.

크기는 작아도 꼭 필요한 외부 인터페이스는 모두 갖추고 있다. USB 2.0을 지원하는 USB 포트는 미니 USB 포트를 포함해 모두 3개가 내장되어 있다. SD 메모리 카드 슬롯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읽거나 하드디스크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유선랜, 마이크, 헤드폰 단자가 각각 1개씩 탑재되어 있다. 또한 VGA 케이블을 이용하면 외부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고, 포트 바(Port Bar) 커넥터를 연결하면 디지털 오디오(S/PDIF) 출력과 USB 포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아수스 본사에서 제공하는 사양표를 보면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 전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기본 배터리 용량은 3430mAh, 옵션으로 판매하는 대용량 배터리는 6860mAh 용량으로 소개되어 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기본형 배터리를 기준으로 할 때 최대 2시간이라고 한다.

역시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다. 자유롭게 휴대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UMPC의 기본 개념이 무색하게 만드는 현재의 UMPC의 단점을 R2H도 극복하지는 못한 셈이다. 가격은 기본형 모델이 약 130만원으로 이 역시 고객들이 쉽게 지갑을 열 수 없도록 만드는 장애물이다. 국내에서는 CJmall, Hmall, 롯데닷컴, 인터파크를 통해 1월 15일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