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기능 강화한 USB 드라이브

반응형
보안 기능 강화한 USB 드라이브
엘레콤 MF-EU2 시리즈

PC가 필수품인 디지털 시대에 USB 드라이브는 참으로 매력적인 물건이다. 손가락보다도 작은 메모리 안에 작업용 문서 파일부터 사진, 동영상, 음악 파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제법 넉넉하게 저장해서 휴대하고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메모리 가격이 저렴해지면 2~4GB 정도의 USB 드라이브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고, 이 보다 대용량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리한 만큼 잃어버리거나 도난을 당할 위험성도 크다.

엘레콤의 MF-EU2 시리즈는 USB 드라이브에 하드웨어 방식의 암호화 기능을 적용해 도난이나 분실당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기본적인 디자인이나 기능은 일반적인 USB 드라이브와 크게 다를 것이 없지만 주인이 아니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8비트 AES 방식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강제적으로 암호화해서 보관할 수 있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엘레콤의 MF-EU2 USB 드라이브 시리즈. 용량에 따라 1, 2, 4, 8GB 네 가지 모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사진:www.elecom.co.jp)

보안 기능이 없는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다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을 경우, 별로 중요하지 않은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다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하지만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면 곤란한 중요한 문서나 개인 신상 등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해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USB 드라이브를 구입할 때는 가능하면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만약 보안 기능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중요한 파일은 가능하면 저장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어쩔 수 없이 보관해야 한다면 암호화 유틸리티를 사용하거나 워드나 액셀처럼 파일 자체에 암호를 걸 수 있는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보안 기능이 있는 USB 드라이브라 하더라도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접근권한만 확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MF-EU2 시리즈는 메모리에 저장되는 데이터 자체를 강제로 암호화해서 저장한다. 따라서 본체를 분해한 후 메모리에서 직접 데이터를 꺼내려 해도 데이터에 접근할 수가 없다.

MF-EU2 시리즈에서 채용한 암호화 방식은 미국 정부가 암호화 표준으로 지정한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를 사용한다. 저장되는 데이터는 128비트로 암호화되어 플래시 메모리에 보관되고,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PC나 노트북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비밀번호 입력 화면에서 미리 설정해둔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사용자 인증 소프트웨어는 본체에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다만,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면 저장되는 데이터도 암호화되지 않도록 되어 있어서, 굳이 보안 기능이 필요 없는 평범한 용도의 USB 드라이브로 사용할 때는 일반적인 USB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USB 단자는 본체 안에 슬라이드 방식으로 수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들었다. USB 규격은 1.1과 2.0, 운영체제는 윈도 Me/2000(SP4 이상)/XP/비스타를 지원한다. 크기는 80x20x9mm, 무게는 약 10g이다. 내장 플래시 메모리 용량에 따라 1, 2, 4, 8GB 용량의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판매 예정 가격은 미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