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주 많은 대용량 네트워크 하드디스크

반응형
재주 많은 대용량 네트워크 하드디스크
아이오데이터 HDL-GTR2.0

초고속 인터넷이 거미줄 보다 더 복잡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그것을 통해 수 없이 다양한 디지털 정보가 오고 가는 디지털 네트워크의 시대. 기업들은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나는 방대한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고, 개인들은 UCC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간다.

당연히 디지털 데이터를 담아 두는 그릇인 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다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담아둘 수 있는 저장장치가 주목을 받는 이유다. 성능은 더 좋아지고, 가격은 점점 저렴해져 가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발전도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오데이터에서 1월말 출시 예정인 HDL-GTR 시리즈는 소규모 기업이나 워크그룹을 위한 네트워크 하드디스크다. 단순히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며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Gbps의 기가비트 유선랜과 최대 2TB의 저장 용량을 지원하는 아이오데이터의 네트워크 하드디스크 HDL-GTR 시리즈. 데이터 암호, 자동 백업, 프린터 서버, FTP 서버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사진:IODATA)

용량, 성능, 기능을 살펴보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품 속에 그대로 녹여내기 위해 노력한 흔적들을 적지 않게 만날 수 있다. HDL-GTR 시리즈는 하드디스크 용량이 1TB인 HDL-GTR1.0과 2TB인 HDL-GTR2.0 두 가지 모델이 선보일 예정이다.

저장 용량만 다를 뿐 두 가지 제품 모두 성능이나 기능은 동일하다. 하드디스크는 4개의 분리형 카트리지를 통해 본체에 탑재된다. 각각의 카트리지에는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알려주는 램프가 내장되어 있다.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램프가 빨간색으로 바뀌고, 장애가 생긴 하드디스크 카트리지만 교환하면 바로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핫스압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문제가 생긴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세 가지 모드의 레이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레이드 레벨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하는 레이드 레벨은 0, 0+1, 5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호하는 보안 기능이다. 이를 위해 HDL-GTR 시리즈는 그룹이나 사용자 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해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하드웨어 방식의 암호화 엔진과 USB 락 키(lock key)를 채용해 혹시라도 디스크가 통째로 도난을 당하더라도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HDL-GTR 시리즈는 전원을 껐다가 켤 경우에는 USB 락 키가 본체에 꽂혀 있어야 암호화된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다.

즉, USB 락 키가 없다면 256비트로 암호화되어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시스템 시작부터 종료, 백업, 하드디스크 온도, 파일 액세스 등의 로그 기록을 메일로 통보해 주기 때문에 관리자가 시스템의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하드디스크는 파일 서버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항상 켜 놓고 사용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 때문에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HDL-GTR 시리즈는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열 설계와 함께 적정 온도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해 데이터를 보호한다.

저장용량을 확장하거나 별도로 백업용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체에 각각 2개씩 내장된 eSATA와 USB 단자를 이용하면 최대 4대까지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된 하드디스크에는 셀프 백업 기능을 이용해 지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서 보관할 수 있다. 물론 HDL-GTR 시리즈와 랜으로 연결되어 있는 PC의 폴더를 자동으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체에 있는 USB 포트는 프린터를 연결해 프린터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나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하고 복사 버튼을 누르면, 저장된 데이터를 바로 HDL-GTR 시리즈의 하드디스크로 옮길 수도 있다. 호환되는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는 웹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와는 최대 1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유선랜 포트로 연결한다. 아이오데이터가 권장하는 PC의 동시 접속 대수는 윈도의 경우는 16대, 매킨토시 환경에서는 8대다. 크기는 170x230x183mm 무게는 약 7kg이며, 판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제품 정보 : www.iodata.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