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보호에 강한 2.5인치 외장형 HDD

반응형
데이터 보호에 강한 2.5인치 외장형 HDD
로지텍 LHD-PBF시리즈

흔하면 흔할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그 만큼 멀어지게 마련이다. 새로 나온 제품이라도 그 ‘흔한 것’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이라면 좀처럼 눈길을 끄는 것이 쉽지 않다. 기능이나 성능은 여느 제품과 다를 것이 없으면서 겉모양이나 색상만 살짝 바꿔 놓은 상품이라면 더욱 그렇다.

간편하게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외장형 하드디스크 역시 그런 것들 중에 하나다. 휴대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대부분이 2.5인치 크기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를 내장한 것이 많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법 넉넉한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고, 사용 방법이 간편한 까닭이다.

일본 로지텍의 LHD-PBF 시리즈도 2.5인치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외장형 하드디스크다. 디자인, 기능, 성능을 대충 살펴보면 이미 나와 있는 경쟁제품들과 비교할 때 특별하게 새롭다고 할 수 있는 것들은 보이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충격 기능을 적용한 알루미늄 케이스에 케이블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일본 로지텍의 LHD-PBF 시리즈. USB와 IEEE 1394 포트를 모두 지원하거나 USB 단자만 제공하는 두 가지 모델이 있다.(사진:www.logitec.co.jp)

그렇지만 꼼꼼하게 훑어보면 외장형 하드디스크로서 가져야할 기본적인 조건에 충실한 것이 제법 야무지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제품이다. 이를 테면 다양한 종류의 외장형 하드디스크에서 장점만을 모아서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물건이다.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의 알루미늄 케이스에서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이 묻어난다. 본래 케이스라는 것이 껍데기에 불과한 것이기는 하지만 보기에 좋은 것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제 역할을 충분히 해야 하는 만큼 결코 소홀히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다.

휴대하고 다닐 때 케이블을 케이스 가장자리에 돌린 후 고정시킬 수 있는 수납공간은 돋보이는 부분이다. 외장형 하드디스크와 케이블을 분리해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으니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하고, 혹시라도 케이블을 두고 나오는 실수를 피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디자인이 가진 장점이다.

LHD-PBF 시리즈는 충격 흡수 소재로 하드디스크 고정시켜, 외부에서 케이스를 통해 전해진 충격이 하드디스크에 곧바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내충격 기능을 탑재했다. 이 정도만으로 완벽하게 하드디스크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약 1m 정도의 높이에서 떨어졌을 때의 충격 정도는 견딜 수 있다는 것이 로지텍의 설명이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편리하게 관리하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도 매력이다. 보통 중고급형 외장형 하드디스크라면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마련인데, 이러한 번들 소프트웨어만 잘 활용해도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은 드라이브 전체를 암호화해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해주는 비스 데이터 가드(B's Data Guard)와 파일만을 암호화해서 보관할 수 있는 비스 파일 가드(B's File Guard)라는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하드디스크에 기록했던 데이터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는 데이터 삭제 프로그램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자동 백업, 디스크 포맷, 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유틸리티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제품인 만큼 이들 소프트웨어는 모두 일본어 버전으로 되어 있다.

LHD-PBF 시리즈는 USB와 IEEE1394 포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모델과 USB 단자만 내장한 두 가지 모델이 있다. 또한 내장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120GB와 160GB 모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크기는 78x132x20mm, 무게는 약 170g이다.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USB와 IEEE1394 단자를 모두 지원하고, 160G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LHD-PBF160FU2SV를 기준으로 할 때 2만 1,000엔(약 19만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