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경험, 비용 절감, 우수한 기능' 중요...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 설문 조사

반응형

"고품질 개발자 경험(high-quality developer experience)이 소프트웨어 제공에서 중요한 우선순위가 되었다. 향상된 개발자 경험이나 생산성은 내부 개발자 포털(internal developer portals), 퍼포먼스 엔지니어링(performance engineering), CI/CD 툴체인과 컨네이터 관리(toolchain and container management)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전반에 중요한 요소로 언급된다." 

가트너가 2022년 하반기에 북미, EMEA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산업 분야의 대기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 1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핵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영역의 47개 기술에 대한 배포 계획, 채택 일정, 가치 및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는 실제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는 분야와 심각한 배포 위험에 직면한 분야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트너는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의 58%가 개발자 경험(Developer Experience)이 조직의 고위 경영진에게 매우(Very) 또는 대단히(extremely)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용 절감과 우수한 기능 제공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기술 채택을 주도하는 중요한 가치 요소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47개의 기술 및 사례 중에서 가장 큰 위험 요소로 지목된 것은 68%가 선택한 높은 비용 또는 예측할 수 없는 비용이었다.

가트너의 수석 연구원인 필립 월시(Philip Walsh)는 "조직은 고품질 개발자 경험이 생산성을 향상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개발자 경험은 단순한 코딩 그 이상이다. 개발자 경험에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기술 중 일부는, 핸드오프가 수반되고 가치 전달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또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들은 점점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경제적인 역풍과 고용에 대한 지속적인 도전이, 기업의 미션 크리티컬 우선순위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과 충돌하고 있다. 인재 가용성은 두 번째로 흔한 채택 위험 요소로, 평가 대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기술 및 관행의 17%에서 주요 위험 요소로 꼽혔다"고 전했다. 

이러한 인재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가 기존 직원과 신규 직원의 기술을 향상하고 재교육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가트너는 조언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직원의 기술을 수요보다 앞서 개발하여. 기술이 성숙하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더 광범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새로운 노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렇듯 높거나 예측할 수 없는 비용이 가장 큰 위험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는 API, 통합 및 복잡한 클라우드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 플랫폼 기술을 배포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조직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관리하기 위해 기술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키텍처 및 통합 범주 기술의 67%가 2023년에 배포될 예정이며, 응답자들은 비즈니스 또는 고객에게 우수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가치 요인으로 꼽았다. 조직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모듈식 및 API 중심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로 계속 전환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팀의 워크플로우와 기술 요구 사항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