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엣지 AI 시장 2028년까지 30.5% 성장 전망...엣지 컴퓨팅 & AI 기술 채택 증가

반응형

전 세계 엣지 AI 소프트웨어 시장이 2028년까지 연간 30.5% 성장하며, 2023년 11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가 2028년에는 41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사물인터넷 장치에서 수집한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에 처리 필요성이 증가하고, 이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5G 보급이 확산이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8년까지 전 세계 엣지 AI 소프트웨어 시장 전망(Edge AI Software Market- Global Forecast to 2028)' 보고서를 공개했다. 엣지 AI 솔루션 시장을 솔루션(독립, 통합), 배포 방식(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서비스(전문적 서비스, 관리형 서비스), 데이터 유형(비디오 &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 & 언어, 환경 & 위치, 생체 정보), 업종 등으로 나누어 시장을 분석했다.

마켓앤마켓은 전 세계 엣지 AI 소프트웨어 시장이 2028년까지 연간 30.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위). 전 세계 엣지 AI 소프트웨어 시장은 솔루션, 서비스, 사용자 시장으로 구성된 생태계에서 주요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아래). (자료 : MarketsandMarkets)


마켓앤마켓은 엣지 AI 소프트웨어 기술 로드맵을 단기(2023~2025), 중기(2025~2028), 장기(2029~2030)로 구분했다. 단기 로드맵에서는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실시간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고, 지연을 시간을 줄이면서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둔다. 엣지 장치 처리 능력은 10배 향상되고 윤리적인 AI는 의사결정의 공정성, 책임성, 투명성을 보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기 로드맵에서는 양자 컴퓨팅을 통한 AI 처리 능력과 기능의 획기적인 향상, 윤리적인 AI 표준을 준수하면서 책임감 있는 AI 개발 및 배포, 엣지와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로컬 AI와 클라우드 AI가 공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니까 이번 보고서는 중기 로드맵이 완료되는 2028년까지의 에지 AI 소프트웨어 시장을 조망한 것이다.

보고서는 2028년까지 업종에서는 BFSI, 데이터 유형 부문에서는 오디오 데이터가 가장 높은 연간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 금융, 보험 등의 분야에서 효율성, 보안,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엣지 AI 소프트웨어 채택이 증가하고, 사기 탐지, 위험 관리, 고객 개인화 같은 영역에서 지연 시간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에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엣지 AI 컴퓨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데이터가 생성되는 그 자리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오디오 데이터 역시 엣지 AI 소프트웨어로 처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문으로, 사물 인터넷 장치용 오디오 처리를 위한 생성 AI용 엣지 AI 소프트웨어 사용이 빠르게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진단했다.

장기 로드맵에 해당하는 2029년부터 2030년까지는 인간과 같은 적응성가 학습 기능을 갖춘 인지 AI,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완전 자율 AI 시스템, 6G 통신망과의 통합을 통한 안정적인 엣지 AI 통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엣지 AI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려면 복잡한 과정과 높은 비용이 들어가고, 기존에 있는 IT 인프라 및 시스템과의 통합이 쉽지 않은 점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목했다.

엣지 AI 소프트웨어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기업들은 크게 솔루션, 서비스, 사용자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솔루션에서는 IBM, 마이크로소프트, 존슨 컨트롤(Johnson Controls), 클리어블레이드(ClearBlade)가, 서비스 부문에서는 AW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뉴타닉스(Nutanix)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용자(End User) 시장에서는 하이드로원(Hydro One), 넥스텔(nextel) 등이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