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렴한 비용, 간편한 사용, 안전한 보안, 손쉬운 관리'...AWS,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

반응형

업무 효율을 높여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인 원칙들부터 지켜야 한다. 그중에 하나가 제대로 된 '도구'를 선택하는 일이다. 모든 농부의 연장이 같을 수 없고 모든 사냥꾼의 무기가 같을 수 없는 것처럼, 클라우드와 원격 업무 시대에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각자에게 최적화된 업무 시스템이 필요하다.

AWS(Amazon Web Service)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씬 클라이언트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Amazon WorkSpaces Thin Client)'를 출시했다. 씬 클라이언트가 새로울 것은 없지만 이번에 출시한 씬 클라이언트는 '기업용으로 재창조'되었다는 점을 아마존은 강조한다. 저렴한 비용, 간편한 사용, 안전한 보안, 손쉬운 관리라는 네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파이어 큐브 TV(Fire TV Cube)'를 닮은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는 작고(86mm x 86mm x 77mm) 가벼운(513g) 크기와 무게부터 눈길을 끈다. 누군가의 설명 없이 책상 위에 올려 있는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를 본다면 작은 스피커로 착각할 수도 있을 만큼, 대부분의 미니 PC 스타일의 씬 클라이언트와는 생긴 모양부터가 구별된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웹, 아마존 앱스트림 서비스 기반의 가상 데스크톱을 지원하는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는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195달러의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자료 : Amazon Web Service)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는 고객 센터, 기술 지원, 원격 교육 등의 분야에서 정기적으로 액세스 해서 장시간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원격 및 하이브리드 업무에 적합하다. 모든 작업을 클라우드 환경의 가상 데스크톱에서 처리한다면 굳이 하드웨어 사양이 높은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인력 증가나 수요에 맞춰 장치를 증설할 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의 가격은 195달러부터 시작하고, 듀얼 스크린 확장 허브를 포함할 경우 279.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프로세서는 2.2GHz 코어 4개와 2.0GHz 코어 4개로 구성된 옥타코어 CPU를 탑재하고, 800MHz로 동작하는 GPU를 내장했다. 메모리와 저장 용량은 각각 2GB와 16GB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워크는 10/100Mbps의 유선랜과 WiFi 6E 무선랜을 지원한다.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는 뒷면에 있는 HDMI와 USB 단자를 이용해 연결한다. USB 단자는 1개만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키보드, 마우스 등 다양한 USB 주변기기를 연결하려면 USB 허브가 별도로 필요하다. 모니터 해상도는 1080p를 지원한다. 네트워크는 유선랜이나 무선랜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맞는 네트워크 연결을 선택하면 된다.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는 아마존 워크스페이스(Amazon WorkSpaces),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웹(Amazon WorkSpaces Web), 아마존 앱스트림(Amazon AppStream)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 데스크톱을 지원한다. 본체 뒷면에 있는 USB, HDMI, 유선랜 포트를 이용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랜케이블을 연결하기만 하면 AWS의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에 로그인한 후 간단한 설정만 마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와 주변기기에 연결한 후, 활성화 코드 입력, 가상 데스크톱 환경 로그인 등 몇 단계 과정만 마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씬 클라이언트인 만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패치 등의 작업을 사용자가 신경 쓸 필요가 없고, 관리자는 중앙에서 활성화 코드 배포부터 모든 환경 설정과 관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그래서 사용자나 관리자 측면에서 볼 때 불필요한 업무는 최대한 배제하고 자신의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

워크스페이스 씬 클라이언트는 데이터 저장이 불가능하고 데이터 유출을 시도하는 악성 앱을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업무 자료에 대한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을 씬 클라이언트로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악성 코드 감염, 도난이나 분실, 퇴사 등으로 인한 데이터 관리 등의 보안 문제도 신경슬 필요가 없다.

AWS의 멜리사 스타인(Melissa Stein) 최종 사용자 컴퓨팅 제품 담당 이사는 "고객들은 콜센터나 결제 처리와 같이 이직률이 높은 환경에서는 더 저렴한 디바이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러 가지 옵션을 검토한 결과, 아마존 파이어 TV 큐브에 사용한 하드웨어가 고객이 클라우드 기반 가상 데스크톱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해당 디바이스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 스택을 구축했고, 새로운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구축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절감된 비용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