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탭 정리, 맞춤 테마, 글쓰기 도움'...구글, 크롬에 AI 도움 3가지 기능 실험

반응형

구글이 크롬(Chrome)에 새로운 생성AI 기능 세 가지를 추가하고 이에 대한 공개 실험을 진행한다. 공개 실험을 통해 일부 사용자들이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은 '자동 탭 그룹 제안', '생성 AI 활용 맞춤형 테마', '댓글이나 리뷰 작성에 생성 AI 도움 받기'로, 우선 미국 지역을 시작으로 윈도우(Windows)와 맥(Mac) 환경의 크롬에서 실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적용했던 '실시간 캡션 추가', '악성 사이트 감지 개선', '웹 페이지 핵심 이해' 등 AI 지원 기능을,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생성 AI를 통해 더욱 확장하는 것이다. 다만, 아직은 공개 실험 단계인 만큼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기업이나 교육 계정에서도 활성화되지 않는다. 아울러 실험 단계 기능인만큼 경우에 따라서는 말 그대로 실험으로 끝나고 정식 기능으로 추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생성 AI의 도움을 받아 만든 자신만의 테마를 크롬에 적용할 수 있는 '생성 AI 활용 맞춤형 테마' 기능(위)과 댓글이나 리뷰 작성 등 온라인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댓글이나 리뷰 작성에 생성 AI 도움 받기'(아래). 자료 : Google


'자동 탭 그룹 제안'은 탭 오거나이저(Tab Organizer)를 통해 크롬에 열려있는 탭들을 분석해 AI가 자동으로 탭 그룹을 제안하고 생성하는 기능이다. 크롬을 사용해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다 보면 여러 탭으로 나누어진 웹페이지 탭이 생성되는 것은 순간이다. 여행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정보를 검색한다고 해도, 그 안에는 항공, 교통, 숙소, 맛집 등 다양한 소주제로 나눌 수 있는 정보가 다양하다.

이럴 때 열려 있는 탭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유사한 탭 구성(Organize similar tabs)'을 선택하거나, 크롬 메뉴의 더 보기를 선택한 후 '탭 구성(Organize tabs)'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크롬이 제안한 탭 그룹 이름을 사용해 열려 있는 비슷한 주제의 탭을 하나의 그룹으로 저장할 수 있다. 물론 탭 그룹 이름을 수정하거나, 그룹에서 제외하고 싶은 탭은 제거할 수 있다.

'생성 AI 활용 맞춤형 테마'는 지난해 안드로이드 14(Android 14)와 픽셀 8(Pixel 8)부터 탑재한 생성 AI 배경화면을 크롬으로 확장한 것이다. 이때 채택했던 문자-이미지 확산 모델(text-to-image diffusion model)을 크롬에 적용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주제, 분위기, 스타일, 색상을 선택해서 맞춤형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맞춤형 테마는 측면 패널을 통해 제공되는 '크롬 맞춤설정(Customize Chrome)'을 열고, 테마 변경-AI로 만들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AI를 활용한 테마 생성 메뉴에 만들고 싶은 배경 화면 테마의 주제, 추가 옵션, 색상 등을 선택하면, 생성 AI가 만든 배경 테마 목록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왼쪽 메인 화면에 적용된 변경 테마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이나 리뷰 작성에 생성 AI 도움 받기'는 '글쓰기'를 유난히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능이다. 공공 게시판이나 커뮤니티 등 다양한 온라인 공간에서 문의, 댓글, 리뷰, 제안 등을 작성할 때, 크롬의 생성 AI의 도움을 받아 빠르고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성 도움말'을 선택한 다음, 몇 개의 단어를 입력하면 AI가 글쓰기를 시작하고 이를 통해 좀 더 수월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