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픈 소스로 돈을 번다?!…엑스에스코드, '오프소스 수익 플랫폼' 출시

반응형

오픈 소스는 개발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드는 훌륭한 도구이면서 환경이다. 대부분의 경우 무료로 자유로운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오픈 소소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다. 하지만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현실적으로 수익이 필요할 때가 있다. 프로젝트 품질을 높이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며,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물질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인 엑스에스코드(XS:CODE)가 선보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위한 수익 창출 플랫폼’은, 그런 문제 때문에 고민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솔루션이다. 엑스에스코드의 플랫폼을 활용하면 수익 모델 선택, 가격 결정, 비용 결제 등을 엑스에스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개발자가 결제 시스템에 대해 고민할 필요 없이, 소스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 라이선스 모델을 선택하고, 유료 코드에는 구독 플랫폼을 적용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오픈 소스 개발자에게 ‘구독’ 형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엑스에스코드의 홈페이지. 깃허브 계정으로 회원 가입을 한 후, 소스 코드를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할 수 있다.(화면:XS:CODE)

 

그동안 오픈 소스 개발자를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기부’였다. 하지만 엑스에스코드가 선보이는 수익 플랫폼은 ‘기부’와는 태생부터 지향점까지 모든 것이 다르다. 기부는 개발자가 사용자에게 지급을 ‘요청’할 수 없지만, 엑스에스플랫폼의 수익 플랫폼인 ‘구독’은 사용자에게 ‘지급’ 요청을 할 수 있다. 매월 일정액의 비용을 지불하는 ‘구독’에 대한 계약이 성립되어야, 유료 버전에 대한 사용과 접근이 가능하다. 

 

엑스에스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우선 개발자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을 깃허브(Github) 계정을 사용해, 엑스에스코드의 회원으로 가입한다. 다음에는 무료로 공개할 코드와 유료로 제공할 코드를 구분한다. 유료 버전은 무료 버전에는 없는 기능을 제공하거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해야 한다. 유료 사용자에게 48시간 이내 응답이나 5개월 서비스 지원, 전용 서버를 통한 호스팅 서버 제공, 사용자 정의 주문형 코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코드는 깃허브의 공용 저장소(Repository)에 보관하는 무료 버전과 개인 저장소에 보관하는 유료 버전으로 구분된다. 유료 버전 코드를 저장할 개인 저장소를 깃허브에 생성하고 소스가 만들어지면, 앱을 사용해 엑스에스코드로 코드를 가져온다. 엑스에스코드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구독 신청을 완료한 유료 사용자에게, 이렇게 가져온 코드를 고유한 인터넷 주소 형태로 제공한다. 엑스에스코드가 중간에서 구독을 통한 수익 플랫폼을 중계하는 셈이다.

 

가격은 개발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매월 최소 5달러부터 시작해, 원하는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물론 구독 가격을 높게 설정하면 그만큼 유료 구독자 수가 줄어들 확률이 높다. 따라서 엑스에스코드는 처음에는 저렴한 가격에서 시작해, 사용자 의견을 받아 가며 구독 가격을 변경할 것을 권고한다. 엑스에스코드는 플랫폼을 제공한 대가로 구독료의 25%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팀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럴 경우에는 팀을 만들어 그 수익을 공유할 수도 있다. 개인 저장소를 소유한 개발자가 팀원을 초대하고 수익 공유 비율을 설정하면, 전체 수익을 엑스에스코드가 정산하고 분배하게 된다. 프로젝트에 대한 무료와 유료 버전에 대한 차이점을 알리고, 홍보가 필요할 경우 커뮤니티팀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고 엑스에스코드는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