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글래스 영상통화' 공개 베타로 전환...구글 워크스페이스 고객으로 서비스 확대

반응형

구글이 '구글 미트 온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Google Meet on Glass Enterprise Edition 2, 이하 미트 온 글래스)'를 2021년 7월 15일부터 공개 베타로 제공한다. 미트 온 글래스(Meet on Glass)는 구글이 개발한 기업용 웨어러블 장치인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Glass Enterprise Edition 2)'를, 구글의 화상 회의 솔루션인 '구글 미트(Google Meet)'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동안 구글 미트와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를 연동한 서비스는 일부 기업 고객만이 사용할 수 있는 비공개 베타 형태로 제공되어 왔다. 하지만 공개 베타 서비스로 전환되면서 이제 더 많은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고객이 미트 온 글래스를 화상 회의나 작업 관리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3개의 마이크 그리고 무선랜을 탑재한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위, 가운데).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를 위한 구글 미트(Google Meet)를 활용해 원격으로 영상 통화나 회의를 할 수 있다(아래). (자료:Google)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는 2019년 5월 발표한 안경 형태의 웨어러블 장치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기업 고객에게만 판매하는 제품이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는 메인 프로세서, 카메라, 메모리, 저장장치, 네트워크 등 기본적인 컴퓨팅 요소를 갖춘 초소형 컴퓨터 시스템이다. 안경처럼 착용한 상태에서 문서를 보거나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카메라와 마이크를 이용해 실시간 화상통화가 가능하다.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를 이용한 화상 회의나 영상 통화는 2020년 10월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2를 위한 구글 미트(Google Meet for Glass Enterprise Edition 2)'가 발표되면서 가능해졌다. 이를 간단하게 줄여 미트 온 글래스라고 부르며, 구글은 '구글 미트 포 글래스 베타 프로그램(Google Meet For Glass beta Program)'을 통해 가입 신청을 통해 선정된 일부 기업 고객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제 미트 온 글래스가 구글 워크스페이스 고객을 위한 공개 베타로 전환된 만큼, 더 많은 기업 고객들이 더 간편하게 글래스 엔터프라이즈에디션 2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생산 라인이나 작업 현장 상황을 실시간 영상과 음성으로 공유하면서, 회의를 진행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격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상적인 업무나 생산환경에서 가능해진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프로젝트 관리 이사인 데이브 시트론(Dave Citron)은 "구글 미트 팀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파트너 커뮤니티와 협력해서 북미, 유럽, 호주 고객이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에서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일본 고객의 경우는 NTT 도코모(DOCOM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트 온 글래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트 온 글래스는 전 세계 고객이 팀과 연결하고 협업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에 관계없이 강력하고 새로운 화상 회의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다. 구글 하드웨어 및 주변기기와 결합하면 실시간 연결 및 문제 해결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이는 사람들이 단순히 함께 만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이고 몰입도 높은 회의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에는 1.7GHz로 동작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XR1 프로세서, 3GB 용량의 메모리(RAM), 32GB 용량의 저장장치(eMMC 플래시), 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1,080p, 30프레임), 640x480화소의 디스플레이, 모노 스피커, 3개의 빔 마이크, 멀티 터치 제스터 터치패드, 800mAh 용량의 배터리 등이 탑재되어 있다.

 

네트워크는 블루투스 5.0과 IEEE 802.11a/g/b/n/ac를 지원하는 무선랜을 내장했다. 전원 상태와 카메라 작동 여부를 알려주는 램프(LED),  3축 가속도계, 3축 자이로스코프, 3축 자력계 등의 센서도 탑재되어 있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Oreo)를 사용하며, 무게는 46g, 펼쳤을 때 크기는 212x 57x 29mm이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