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트너, CDAO를 위한 의사 결정을 위한 세 가지...'의사 결정 타이밍 & 가속화 & 연결'

반응형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판단과 선택의 근거가 되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데이터만 있다고 의사 결정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데이터만큼 중요한 것이 분석이고, 분석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의사 결정 라인에서 실제로 그것을 활용하게 만드는 쳬계가 필요하다. 의사 결정을 위한 도구, 수단, 방법에도 혁신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가트너(Gartner)가 최고 데이터 분석 책임자(CDAO ; Chief Data and Analytics Officers)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의사 결정 시점 개선(improving the timing of decisions), 의사 결정 가속화(accelerating decisions), 의사 결정 연결(connecting decisions)이라는 세 가지 방식으로 의사 결정 과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 결정의 시기를 개선하려면 증강 분석 도구(augmented analytics tools)의 채택을 고려하라고 조언한다. 최근 들어 증강 분석 도구의 채택이 가속화되면서, 기존의 보고 도구가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상황을 기업 환경에 반영하라는 것이다. 증강 분석 도구를 도입하면 CDAO는 사전에 의사 결정자에게 분석 내용을 전달하고, 필요할 때 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의사 결정을 가속화를 위해서는 의사 결정 강화(decision augmentation) 또는 의사 결정 자동화(decision automation)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하고 새로운 시장이 확대되면, 의사 결정은 더욱 복잡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의사 결정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면, 의사 결정은 느려지고 올바른 결정을 하기도 힘들어진다. 

이를 극복하고 빠르게 의사 결정을 하려면 사람과 시스템이 협력하는 하이브리드 의사 결정이나, 시스템을 기반으로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자동화 방식이 대안이라는 것이다. 의사 결정권자에게 수락 또는 거부할 수 있는 권장 사항을 제공하거나, 반복적이거나 시간에 민감한 결정을 자동화하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가트너는 조언했다. 

의사 결정 연결은 조직이나 개별적인 사안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이 전제 비즈니스에 연결되어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혁신과 전환의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에서 프로세스 마이닝을 자동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조직과 전체 업무에 연결된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가트너의 연구 부사장인 에릭 브레테누(Erick Brethenoux)는 “더 엄격한 규제와 전례 없는 수준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의사 결정이 복잡해지고 있다. CDAO는 의사 결정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데이터와 분석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생각하기 시작해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든 분석을 수행하지만, 의사 결정자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라고 강조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