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6년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 가치 167억 달러...소형 위성 수요가 시장 견인

반응형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의 가치가 2021년 59억 달러에서 2026년에는 167억 달러에 이르며 23%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미국 정부는 소형 위성 생태계의 모든 부분에 투자를 하고 있는 상태로,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모든 분야에 계속해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행보가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른 나라의 정부들도 소형 위성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마캣앤마켓(MarketsandKMarkets)이 '2026년 까지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 전망(Satellite Data Ser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을 수직 시장(Vertical Market), 최종 용도(End Use), 서비스(Service), 지역으로 구분해 시장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간 23%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1년 59억 달러에서 2026년 16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은 상당히 발전했다. 특히 공급 측면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클라우드의 영향 외에도 빅 데이터, 인공 지능, 소규모 및 마이크로 위성을 통한 우주 상업화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위성 이미지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위성 데이터 서비스 산업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최근 몇 년 동안 위성 시장은 기술의 발전을 경험하고 있으며, 시장의 반응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귀중한 우주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소형 센서, 위성 및 발사체로 이어졌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발사되는 위성의 수를 증가시켰다. 소형 위성은 일반 위성과 비교할 때 제조 비용이 저렴하고, 로켓이나 대형 발사체를 통해 한 번에 많은 위성을 발사한 후 서로 다른 궤도에 배치할 수 있다"고 시장 상황을 전했다.

수직 시장에서 농업 분야가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 분석은 토지, 수자원, 산림 자원의 정확한 관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위성 이미지와 분석을 작물 생장 상태 모니터 및 분석을 통해, 건강 상태나 식생의 질 등을 상세하게 평가하고 수확량까지 예측할 수 있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GIS 지도를 개발하고 위성 이미지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얻으려면, 이미지 데이터 처리, 특징 추출, 디지털 모델링과 분류와 같은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필수적이다. 바로 이러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시장을 활성화할 것으로 분석했다.

최종 용도 분야에서는 정부 및 군사 부문의 성장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양한 나라들이 군사 분야에서 고품질 이미지 사용이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이 2021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위성 데이터 서비스 시장의 주요 업체는 막사르 테크놀로지(Maxar Technologies), L3해리스 지리정보(L3Harris Geospatial), 에어버스(Airbus), 플래닛 랩(Planet Labs), 스파이어(Spire), 아이시아이(ICEYE), 새틀라이트 이미징 코퍼레이션(Satellite Imaging Corporation)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