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 전문가 대거 영입하고 대규모 투자한다...다이슨, '가정용 로봇' 프로젝트 공개

반응형

첨단 기술로 일상의 경험을 바꾼다, 생활공간에서. 다이슨은 그렇게 말한 적이 없지만, 다이슨이 추구하는 지향점은 결국 기술, 일상, 가정이다. 현존하는 최고의 혁신 기술을 가정이라는 일상 공간 속에 적용해, 전부터 있었던 제품에서 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주는, 그런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기술자로서 다이슨(James Dyson)과 기업으로서 다이슨(Dyson Ltd.)이 내세우는 철학이다. 

여전히 다이슨을 진공청소기 회사로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지도 모르지만, 요즘 다이슨의 행보를 보면 문어발식 확장의 낌새가 엿 보인다. 단, 닥치는 대로 묻지 마 확장이 아닌, 집과 가정 안에서 기술을 통한 일상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세상에 없던 새로운 진공청소기를 선보이는 것으로 등장한 다이슨은 스마트 조명, 공기 청정기, 헤어 케어 제품으로 지경을 넓혔고, 최근에는 공기 정화 헤드폰을 선보이며 독특한 존재감을 알렸다. 

이번에는 로봇이다. 다이슨이 지난 5월 25일(현지 시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ICRA 2022(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2022)에서 그동안 비밀리에 수행하던 가정용 로봇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공개했다. ICRA는 로봇 공학과 자동화에 대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나누는 국제회의로 이번이 39회를 맞았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이슨은 "로봇 공학을 활용해 가사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율 장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로봇 연구 장면을 담은 짧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그동안 산업 현장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로봇과 모습은 다를 것이 없지만, 로봇의 활동 무대가 공장이나 창고가 아닌 일반 가정을 겨냥한 만큼, 겉모양은 비슷해도 기술이나 기능적으로 많은 부분이 달라야 한다.

다이슨이 다음 성장 동력으로 '가정용 로봇'을 겨냥하고, 본격적인 투자와 연구를 진행한다. 올해에만 250명 앞으로 5년 동안 700명의 로봇 공학 관련 인원을 충원하고, 가정용 로봇 공학 연구에 27억 5,000만 파운드를 투자할 예정이다. (자료:Dyson)


이를 위해 다이슨은 향후 10년 동안 영국 윌트셔(Wiltshire)에 있는 헐라빙턴 비행장(Hullavington Airfield)에 영국에서 가장 크고 진보된 로봇 공학 센터를 만들 예정이다. 혈라빙턴 비행장은 다이슨의 비밀 R&D 작업을 수행하던 공간으로, 다이슨의 수석 엔지니어인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이 이끌고 있다. 

가정용 로봇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은 만큼 관련 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대규모로 채용하고 있다. 다이슨 역사상 최대 규모라고 할 수 있는 2,000명의 인력을 올해 충원한다. 이 중에서 50%가 기술자, 과학자, 코더로, 연구와 개발에 집중할 인력이다. 특히, 컴퓨터 비전, 머신 러닝, 센서, 메카트로닉스 등 로봇 공학과 관련된 엔지니어만 250명을 채용한다. 

아울러 앞으로 5년에 걸쳐 로봇 공학 관련 분야 직원을 700명 더 채용할 예정이라고 다이슨은 밝혔다. 이렇게 충원한 전문 인력은 임페리얼 칼리지의 다이슨 로보틱스 연구소와 가까운 헐라빙턴 비행장의 연구 시설과 다이슨 글로벌 본사가 있는 싱가포르에 배치할 계획이다. 로봇 공학 기술을 혁신하기 위한 개발 예산은 27억 5,000만 파운드(약 4.4조 원)로, 이 중에서 6억 파운드(약 9,500억 원)가 올해 지출될 예정이다.

제이크 다이슨은 "다이슨은 20년 전에 첫 로봇 공학자를 고용했으며, 올해에만 우리 팀을 위해 250명의 추가 전문가를 찾고 있다. 이것은 기계 공학, 비전 시스템, 기계 학습 및 에너지 저장을 포함한 분야에서, 다이슨 전체의 연구를 주도할 미래 로봇 기술에 대한 '큰 베팅'이다. 우리는 지금 우리와 함께 할 세계 최고의 사람들이 필요하다"며 로봇 공학 연구와 투자에 대한 비전과 소감을 밝혔다.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혁신의 시대를 맞이해,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빠른 결정과 변화가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미래를 위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투자하고 준비하는 생존 사이클도 전에 없이 짧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이슨이 가정용 로봇을 향후 성장 동력으로 낙점한 만큼, 그동안 독창적이면서도 완성도 높은 기술과 제품을 보여줬던 다이슨의 행보가 어떤 결실을 맺을지 주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