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크리에터가 경제도 바꾼다...메타, '크레에이터 경제의 부상'

반응형

콘텐츠가 자아실현, 사회봉사, 생계유지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콘텐츠 창작자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크리에이터 경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2017년 기준 1,700만 명으로 추산되던 미국 크리에이터는 2022년 8,5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을 포함한 상위 9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약 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Meta)가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The Rise of the Creator Economy)'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콘텐츠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이로 인해 변화하는 새로운 경제 흐름을 조명했다. 보고서는 메타의 의뢰를 받은 '크리에이티브 클래스의 부상(Rise of the Creative Class)'의 저자이면서, CCG(Creative Class Group)의 설립자인 리처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가 작성했다.

 

크리에이터들이 생산하는 콘텐츠의 주요 주제는 기업가 정신, 자기 계발, 마케팅, 온라인 비즈니스, 예술, 스몰 비즈니스, 정신 건강, 경력 관리 등이다. (자료:www.creativeclass.com)

 

메타는 "우리는 크리에이터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비디오, 영화, 예술, 음악, 디자인, 텍스트, 게임 또는 청중이 액세스하고 응답할 수 있는 기타 미디어의 형태로 고유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만들고 게시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크리에이터는 멤버십, 구독, 디지털 팁, 광고, 브랜드 파트너십, 보증, 플랫폼에서 직접 자금 지원 및 기타 형태의 디지털 결제를 통해 자신의 노력으로 수익을 창출한다'고 크리에이터와 관련 생태계를 정의했다.

 

보고서는 2017년을 기준으로 약 1,700만 명으로 추산되던 미국 크리에이터가 2022년 설문 조사에서 약 8,5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9개 나라의 크리에이터를 합하면 약 3억 명이 콘텐츠 생산과 판매 등으로,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거나 생계를 유지를 위한 수익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활동을 통해 형성되는 크리에이터 경제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약 1,0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었다. 미국에서만 최소 3,000에서 최대 8,500만 명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최대 6,000만 명의 미국인이 이러한 창작활동에 종사하는 창의적 계층(Creative Class)을 구성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는 미국 노동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1985년 15%에 불과하며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크리에이터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는 '본질적인 보상'이라고 보고서는 전하면서, 많은 크리에이터가 열정적인 취미 활동가이거나 사회 및 정치 활동가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돈, 명성, 팔로우 수보다 더 큰 명분에 기여하고 봉사하려는 열망에 동기를 부여받는다는 것이다. 물론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도 적지 않다.

 

전 세계에 얼마나 많은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며 그들의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 경제 규모를 정확하게 추산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런 이유로 보고서는 다른 연구와 조사 자료를 인용하며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가늠하고 있다. 이를 테면 에델만 데이터 및 인텔리전스(Edelman Data & Intelligence)의 2020년 조사에서 영국이 1,700만, 프랑스는 1.600만, 독일은 1,900만, 스페인 1,700만, 한국은 1,800만, 일본은 1,90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네오리치(NeoReach)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허브(Influencer Marketing Hub)는 크리에이터가 창출한 수익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에 투자한 금액이 2021년에 약 1,04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생태계가 직간접으로 창출하는 수익이 2021년 미국 경제에 250억 달러 이상을 기여했으며, 이는 약 42만 5,000개의 정규직 일자리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는 어디서나 작업할 있지만 크리에이터 경제의 핵심 요소는 지리적으로 클러스터링 되어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보고서는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San Francisco Bay Area),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뉴욕(New York) 3 도시 지역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스타트업에 대한 세계 벤처 캐피털 투자의 거의 2/3 차지한다고 전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