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 파트너, STAR 그리고 2&5 약속”…아마존 면접에서 경험한 3가지 사실

반응형

“다행히도 아마존은 면접 과정에서 모호한 부분을 없애고, 지원자가 철저한 의사소통, 유용한 면접 도구 및 주요 팁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면접 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음은 아마존의 면접 과정에서 놀라웠던 세 가지 사항과 그 과정에서 원활하고 풍성한 경험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 방법이다.”

아마존(Amazon)의 다양한 콘텐츠와 채널의 수석 편집자로 근무하는 알렉시스 로이나즈(Alexis Loinaz)가 아마존 입사 과정에서 경험했던 면접(Interview) 과정을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다. 그는 뉴욕 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수석 편집자와 피플닷컴(people.com)의 영화 편집자 등을 거쳐 아마존에 합류했다.

면접은 좋은 기억으로 남아야 하는 경험이다. 채용이 확정되면 ‘직원 경험’이 되고, 그렇지 않더라도 어쩌면 ‘고객 경험’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좋은 경험에 초점을 맞춘 체계와 제도가 면접에도 필요하다. 그는 ‘채용 파트너, STAR, 2&5 약속’을 아마존 면접에서 경험한 좋은 기억으로 꼽았다.

첫 번째 채용 파트너는 아마존의 채용 담당자가 입사 지원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조언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아마존 면접은 ‘지원자 우선 접근 방식’을 취한다고 소개하며, 자신이 채용 담당자는 면접 과정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 링크, 동영상 등의 자료와 조언을 하며 도움을 줬다고 밝혔다.

그는 “패널 인터뷰 직전에 가상으로 다시 만나서 인터뷰 준비를 도와주겠다고 제안했을 때 놀랍기도 하고 기뻤다. 여기에는 전체 인터뷰 패널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몇 가지 인터뷰 질문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 설명해 주었으며, 무엇보다도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을 숙지하도록 강력히 권장하는 것이 포함되었다”고 소개했다.

이러한 과정과 도움을 통해 “아마존의 문화와 가치에 대한 16가지 원칙은 면접에서 제 직업적 경험을 구성할 수 있는 필수적인 준비를 제공했다. 이 대화는 지원 과정에서 중요한 시점이었고, 올바른 길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원하는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서 그가 충분한 능력과 재능을 가졌는지, 그리고 그것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면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과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어떤 질문이 나올지도 모르고 면접에 가는 ‘시험’이 아니라, 충분한 자료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숙제’를 주는 셈이다.

두 번째는 아마존은 STAR(Situation, Task, Action, Results)라는 상황, 과업, 행동, 결과 기반의 면접 질문과 과정을 사용한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질문에 동문서답하는 답변은, 면접에서 서로에게 무의미한 것을 넘어 시간과 감정을 낭비할 뿐이다.

아마존은 데이터 중심의 회사인 만큼 STAR라는 네 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하는 행동 기반 인터뷰로 유명하다. 각각의 요소와 과정을 통해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맞는지, 지원자의 능력과 경력이 회사에서 원하는 수준인지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는 “아마존은 면접 과정에서 수수께끼를 출제하지 않는데, 이는 수수께끼가 지원자의 실제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지원자가 특정 상황을 비판적으로 처리하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데이터를 프레임워크화하여 장점을 강조하는 방식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 아마존은 간단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STAR 방식은 이러한 명확한 답변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경험을 소개했다.

세 번째는 2&5 약속이다. 구직자 입장에서 보면 서류 전형과 면접의 반복되는 일상을 겪다 보면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하는 것이 일상이 되기 십상이다. 합격과 불합격 소식은 언제 알려 주는지, 면접에서 떨어진 것이지 아니면 아직 결정이 나지 않은 것인지, 아무런 연락 없이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는 “아마존은 지원자의 시간, 에너지, 노력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화 인터뷰 후 2영업일 이내에, 패널 인터뷰 후 5영업일 이내에 지원자에게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2 & 5 약속'을 제공한다. 이는 최적의 면접 경험은 마지막 면접 질문을 넘어서는 것임을 인식하는 지원자 우선 접근 방식의 일환이다”라고 소개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